메뉴

빅테크 보험 진출 반대…설계사들,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 개최

 

[IE 금융] 보험대리점업계가 네이버와 카카오와 같은 빅테크사의 보험 진출에 반대하는 대규모 결의대회를 열었다. 

 

5일 한국보험대리점(GA)협회, 보험영업인 노동조합연대, 온라인플랫폼 보험진출저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소속 보험업계 종사자 약 5000명이 서울 광화문에서 '온라인플랫폼 보험진출 저지와 보험영업인 생존권 사수를 위한 결의대회'를 위해 모였다.

 

이 자리에서 그들은 "온라인플랫폼을 위한 사업비 부과로 소비자의 보험료 부담이 증가하고 불완전 판매 가능성이 커져 민원 유발 등 소비자 편의가 저하될 것"이라며 "편리성만 내세운 온라인플랫폼의 이익 추구에 보험산업의 혼란과 보험 본연의 가치가 훼손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면 영업을 하는 보험 설계사와 보험 대리점의 일자리를 많이 감소시키고 생계 활동을 위태롭게 할 것"이라며 "생존권 사수를 위한 보험영업인의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금융위원회(금융위)는 지난 8월 네이버와 카카오의 온라인플랫폼의 보험비교 추천 서비스업 진출을 허용했다. 다만 종신보험, 변액보험, 외화보험 등 상품구조가 복잡하거나 고액 계약이 많아 불완전판매 소지가 있을 보험 상품은 제외하기로 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