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리저리뷰

[이리저리뷰] 반 하나 통틀어 1명? 반하기 어렵던 바나나

바나나셰이크를 해먹으려 바나나를 사러 갔다가 예전보다 저렴한 가격의 샤인머스켓 몇 송이를 샀습니다. 저품질 샤인머스켓이 유통돼 소비자들 불만이 늘고 있다던데 아무래도 제가 여기 속하나 봅니다. 재배농가가 늘자 값만 맞으면 조금이라도 더 시장에 빨리 내놓으려고 숙기에 이르지 않은 샤인머스켓을 조기에 수확해 판매해서 그런 거 같다는데 그럼 후숙을 거쳐 먹어야겠습니다.

 

참고로 송이당 50알 내외, 가지당 송이수 1개를 넘기지 않으면서 적숙기에 당도 18브릭스 이상이어야 고품질 샤인머스켓이라고 하네요.

 

그건 그렇고 1990년대 이후 출생자들은 바나나가 과거에 얼마나 귀한 과일이었는지 모를 겁니다. 최근 유엔 식량농업기구(FAO) 자료를 보면 지금은 무게 기준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과일인 바나나( 2위 수박·3위 사과·4위 포도·5위 오렌지)지만 과거엔 샤인머스켓과 견줄 정도의 고급 과일이었습니다. 

 

좀 더 깊게 살펴보자면 바나나는 히말라야 이남과 동남아시아, 중국 남부, 호주 일대가 원산지로 기원전 약 5000년 전 재배하기 시작한 인류 최초의 작물이자 인류 첫 품종개량 식물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부터 제주도 등지에서 재배했는데 일제강점기 때부터 1970년대까지 보기조차 드문 귀한 과일이라 권력가나 부유층에서만 취식할 수 있었고 대졸 초봉 40만 원 수준이던 1990년대 초반에도 한 송이에 1만 원 이상인 과실 중 고가품이었습니다. 지금 40대 중반 이후 연령대에게 바나나는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먹어보기는커녕 집에서 구경도 힘들 만큼 귀한 과일이었던 거죠. 

 

국내 과일 재배지역 보호를 위한 수입 제한, 제주도 한정 소량 재배로 몸값을 지키던 바나나는 1994년 우루과이 라운드 무역협정에 따른 수입자유화로 가격이 뚝 떨어져 흔하디흔한 과일이 됐습니다. 다만 수입품과 비교해 당도가 높으면서 신선도 역시 우세한 제주 바나나는 유통채널도 고급화 전략을 택해 현재까지 가격이 비쌉니다.

 

또 10년 전쯤엔 편의점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제품 1위에 오르기도 한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 1974년 첫 출시한 만큼 바나나가 들어가지 않은 합성착상료 바나나맛 우유였지만 2010년 4월부터 바나나 과즙 1%를 넣어 바나나'향' 우유가 아닌 바나나'맛'의 위상을 지키고 있습니다.
 
잡학 같은 정보를 하나 더 보태자면 우리나라 웹툰 역사에서도 바나나가 거론됩니다. 국내 첫 네이버웹툰은 신나나의 직장생활 에피소드를 그린 일상물로 2005년 12월부터 2007년 5월까지 연재됐던 김진태 작가의 바나나걸입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