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리츠금융, 화재·증권 완전 자회사 편입 "순익 50% 주주 환원"

 

[IE 금융] 메리츠금융그룹이 메리츠화재와 메리츠증권을 완전 자회사로 편입하는 포괄적 주식 교환을 결정했다.

 

21일 메리츠금융그룹은 금융시장 변동성이 급격히 확대됐을뿐더러 미래 투자의 불확실성이 높아졌기 때문에 사업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그룹 측은 이번 결정에 따라 메리츠화재와 메리츠증권 양 사의 안정적인 수익성을 바탕 삼은 효율적 자본 배분을 위시해 그룹 전반의 유기적 재무 유연성을 발휘하고 증권의 딜 소싱 능력과 화재의 장기 투자 구조를 합친 계열사 간 시너지효과 극대화, 주주 간 이해상충 해소를 통한 의사 결정 간소화가 이뤄져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시스템을 갖출 것으로 기대하는 상황이다.

 

여기 더해 메리츠금융그룹은 자본 효율성 증대와 수익성 개선을 통해 안정적이면서도 지속적인 주주환원 정책이 가능해지면서 최우선으로 경영철학인 주주가치 제고를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메리츠금융 측은 "2023년 회계연도부터 통합될 메리츠금융지주는 배당 및 자사주 매입 소각을 포함해 연결기준 당기순이익의 50%를 주주에게 돌려드리는 것을 원칙으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각사의 최근 3개년 주주 환원율 평균(지주 27.6%, 화재 39.7%, 증권 39.3%)을 넘어서는 수준이다. 메리츠금융은 향후 이와 같은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중기적으로(3년 이상)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이날 오후 5시에는 메리츠금융지주 겸 화재 대표이사인 김용범 부회장과 메리츠증권 대표이사 최희문 부회장이 직접 IR에 참여해 포괄적 주식교환과 주주가치 제고 방안, 향후 경영계획에 대해 설명할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