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집값 80%까지 대출…생애최초 보금자리론 대출 출시

 

[IE 금융] 한국주택금융공사(주금공)는 이달 29일부터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자가 주택 가격의 8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생애최초 주택구입 보금자리론'을 내놓는다.

 

28일 주금공에 따르면 현재는 담보주택 소재지와 유형에 따라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을 55%~70%로 적용 중이지만,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에 대해서는 LTV를 80%까지 높이고 이에 맞춰 대출한도도 3억6000만 원에서 4억2000만 원까지 늘린다. 

 

기존에는 생애 처음으로 내 집을 마련하는 경우라도 시세 5억 원 아파트 구입 시 3억5000만 원(LTV 70% 적용)까지 대출이 가능했지만, 앞으로는 4억 원(LTV 80% 적용)까지 빌릴 수 있다.

 

또한 생애최초 주택구입 보금자리론을 통해 LTV 80%까지 적용받기 위해서는 주택금융공사의 생애최초 특례구입자금보증을 이용해야 하며 보증 요건에 부합해야 한다.

 

생애최초 주택 구입여부는 부부기준으로 판단하며, 주택가격 6억 원, 연 소득 7000만 원 이하, 대출금리 등 다른 대출요건은 보금자리론과 같은 기준이 적용된다.

 

/이슈에디코 김지윤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공사의 다른 보증을 이용 중인 경우 동시에 이용할 수 없음. 또 생애최초 특례구입자금보증 이용 시 보증료는 보증금액, 보증기간 및 보증료율에 따라 계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