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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특수교육 발전방안' 유치원 특수학급·정다운학교 증설 

[IE 사회] 정부가 5년 이내로 유치원 특수학급을 400개 이상 늘리는 동시에 장애 학생과 일반 학생이 함께 지내는 통합학급에도 특수교사 배치 확대 예정.

 

이 방침은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8일 제2차 사회관계 장관회의 중 발표한 '제6차 특수교육 발전 5개년 계획(2023~2027)'에 담긴 내용.

 

계획을 더 살피면 정부는 오는 2027년까지 특수교육을 내실화를 목적 삼아 일반·특수교사가 같이 일반 학교에서 장애 학생을 교육하는 '정다운학교'는 오는 2027년까지 200곳, 현재 1437개인 유치원 특수학급은 1837개 이상, 통합 유치원은 8개에서 17개로 늘린다는 구상. 여기 더해 장애 학생의 접근성을 제고하고자 '장애 학생 지원 거점대학'도 2027년까지 15개교로 확대 고려.

 

이와 함께 통합학급 장애 학생을 지원을 위해 특수 교사 배치를 확대하는 한편, 198개 특수교육 지원센터를 축 삼아 학교, 지역 내 관계기관 간 특수교육 협력 체계 구축 방침. 아울러 학교 내 장애 학생 지원을 전담하는 특수교육 코디네이터도 운영한다는 밑그림 작성.

 

또 장애 위험 발견 즉시 보호자가 특수교육 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교육부·교육청, 보건복지부, 국민건강보험공단 등이 연계하고 장애대학(원)생의 통합 지원을 위한 중앙 단위 '장애인 고등교육 지원센터' 운영 검토.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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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다운학교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교육과정적 통합을 위해 교육부가 설치한 기관으로 학교 적응력 신장 및 교육권 강화가 목적. 정다운학교로 선정된 일반학교는 2년간 장애인식개선·개별화교육·통합교육프로그램 등을 꾸려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통합교육 협력 체계 활성화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