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車보험료 인하 릴레이…현대해상·KB·메리츠 2%대 인하 발표

 

[IE 금융] 현대해상과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주요 손해보험사(손보사)들이 내년 자동차보험료를 2% 이상 내리겠다고 발표했다. 

 

21일 메리츠화재는 내년 적용할 자동차보험료를 지금보다 2.5% 내리겠다고 알렸다. 같은 날 현대해상과 KB손해보험(KB손보)도 보험료를 2% 인하하겠다고 밝혔다. 롯데손해보험(롯데손보)은 이날 보험료 인하를 발표한 보험사 가운데 가장 큰 폭인 2.9%를 낮춘다는 방침이다.

 

현대해상은 내년 2월26일 이후, KB손보는 같은 달 25일부터 각각 할인율을 적용할 예정이다.

 

삼성화재와 DB손해보험(DB손보)도 2% 이상으로 자동차 보험료를 낮추는 방안을 현재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손보사들이 자동차 보험료 인하 릴레이에 나선 이유는 최근 몇 년간 자동차 사고율이 크게 줄어 이익이 늘어나서다.

 

손해보험협회(손보협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삼성화재·현대해상·DB손보·KB손보 등 5대 손보사의 평균 누적 자동차 보험 손해율은 79.6%로 전년 동기 대비 0.3%포인트(p) 하락했다. 자동차보험의 경우 손해율이 80% 아래일 경우 양호한 실적을 거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다만 중소형의 보험사들의 경우 대형 손보사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보험료를 낮출지는 불투명하다. 흥국화재와 같은 일부 중소형 손보사의 손해율은 높기 때문에 보험료를 인하할 여력이 적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손해율은 가입자들로부터 거둬들인 보험료에서 지급한 보험금 비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