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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 10명 중 1명 소득보다 지출 많아 저축 불가능"

 

[IE 금융] 금융소비자 10명 가운데 약 1명이 소득보다 지출이 많아 저축이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의 3분의 1을 저축하기 어려운 소비자도 절반 가까이였다.

 

29일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대한민국 금융소비자보고서 2023'을 발표했다. 보고서는 서울·수도권, 전국 광역시에 거주하고 본인 명의의 은행을 이용하는 만 20~64세 남녀 5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소득의 절반 이상을 저축할 여력이 있다고 답한 비중은 응답자의 25%를 기록했다. 또 45%는 저축 여력이 소득의 30%를 밑돌았다. 응답자의 12.7%는 소득보다 지출이 커 저축이 불가능하다고 응답했다.

 

금액으로 환산할 경우 한 가구당 여윳돈이 70만 원도 채 못됐다. 월평균 가구소득 489만 원의 86%(421만 원)가 매월 소비, 보험, 대출 상환 등에 고정적으로 나갔다.

 

여기 더해 금융소비자 10명 중 3명은 뚜렷한 재정 목표가 없거나 당장 생계 해결이 급하다고 대답했다. '눈앞의 생계 해결'과 '재정 목표 없음'에 응답한 MZ세대는 각각 42.6%, 18.1%로 MZ세대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암호화폐와 관련해 응답자 10명 중 8명이 투자한 경험이 있거나 관심이 있다고 했다. 그러나 현재 암호화폐를 거래 중이라는 응답률은 15.6%였다.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금융소비자의 '주거래 은행'에 대한 인식도 엿보였다. 금융소비자는 거래하는 여러 은행 중 본인의 금융거래 규모, 빈도 등을 고려해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한 곳을 '주거래 은행'이라고 말했다.

 

특히 전통 시중은행을 주거래 은행으로 인식한 응답자들은 거래 기간, 급여 거래와 같은 관성적 요인을 이유로 꼽았지만, 인터넷전문은행을 주거래 은행으로 본 응답자들은 모바일뱅킹 이용률, 자산 통합 관리 등을 이유로 꼽았다.

 

금융소비자가 향후 신규 금융기관과 거래를 시작할 의향은 51.6%, 기존 거래 기관을 이탈(중단/감소)할 의향은 54.0%였다. 

 

아울러 은행, 증권, 보험 등 업권과 무관하게 금융소비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금융 채널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이었다.

 

최근 6개월 내 은행 모바일 앱 이용자는 82.1%로 지점 이용자보다 2.2배 많았다. 지점 이용자의 66.2%가 분기 1회로 가끔 방문하는 것에 비해 모바일 앱 이용자의 84.0%는 주 1회 이상 매우 빈번하게 들어갔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