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카드사 노조 "5월 말까지 요구사항 이행 없을 시 총파업"

카드 노조 12일 기자간담회 기자회견 개최
'수수료 하한선 마련' '레버리지 배율 차별 철폐' '부가서비스 축소 즉각 이행' 제시

[IE 금융] 16년 만에 이뤄질 뻔한 카드사 총파업이 미뤄졌다. 다만 금융위원회(금융위)가 내달 말까지 카드사 노동조합협의회의 요구사항을 들어주지 않을 경우 전면 총파업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신한·KB국민·우리·하나·롯데·BC카드 6개 카드사 노조로 구성된 카드사 노동조합협의회 및 금융권 산별노조로 이뤄진 금융노동자 공동투쟁본부는 12일 서울 중구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들은 지난 9일 금융위의 '카드산업 경쟁력 강화 태스크포스(TF)' 발표 후 총파업 돌입을 예고한 바 있다. 그러나 이날 세 가지 조건을 내걸며 일단 총파업은 연기하기로 했다.

 

카드사 노조는 금융위에 '500억 원 초과 가맹점에 대한 수수료 하한선 마련'을 요구했다. 현재 대기업 가맹점들이 우월적 지위 남용을 일삼았고 그것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수수료 하한선 마련을 촉구했지만 금융위가 이를 묵살했다는 것. 

 

카드사 노조는 "금융위는 역진성 해소가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야 한다"며 "국회에도 관련 입법 요구 투쟁을 지속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기 더해 '레버리지 배율 차별 철폐'도 주문했다. 카드사는 전체 자산이 보유 자본의 6배를 넘지 못하도록 하는 레버리지 규제를 적용받고 있다.

 

노조는 "같은 여신전문금융업종인 캐피털사는 10배를 적용받고 있다"며 "카드산업을 다른 금융산업과 차별화된 레버리지 규제를 통해 억누르는 것은 카드산업을 망치는 일"이라고 제언했다.

 

카드사 노조는 부가서비스 축소를 즉각 시행하라는 요구도 내밀었다. 노조는 "소비자 권익을 침해하면서까지 축소를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가맹점 수수료 인하와 물가 상승에 따라 상품 서비스 구성이 악화되거나 적자가 큰 상품에 한해서 부가서비스 조정을 승인해야 한다"고 첨언했다.

 

이들 노조는 만약 이 요구사항이 내달 말까지 해결되지 않을 경우 총파업 전진대회를 시작으로 전면 총파업에 돌입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