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배민1에 '알뜰배달' 도입…배민, 배달팁 진입장벽↓


[IE 산업]  배달의민족(배민)이 업주와 소비자의 배달 비용 부담을 덜 수 있는 새 서비스를 내놨다.

 

20일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배민1에서 새 배달 서비스인 '알뜰배달'을 출시한다. 알뜰배달은 기존 배민1 한집배달과 동일하게 배민이 직접 배달까지 책임지면서도 동선에 따라 최적 묶음배달을 시행해 식당과 소비자의 배달 비용 부담을 내렸다.

 

알뜰배달 이용 시 업주는 배달비로 2500~3300원(VAT 별도)를 부담하면 된다. 배민은 지역별 배달 가격을 고려해 이 범위 내에서 탄력적으로 할인율을 적용할 예정이다. 주문 중개 이용료는 배민1, 오픈리스트와 동일한 6.8%가 적용된다.

 

또 소비자가 내는 배달팁도 주문 금액과 거리, 주문 시간대, 지역에 따라 변동되지만 평균 2000원 안팎으로 기존 배민1 한집배달보다는 평균 부담액이 줄어들 전망이다.

 

알뜰배달은 다음 달 중순 대구, 인천, 경기 일부 지역에서 시범 도입한 뒤 순차적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기존 배민1 이용 업주는 물론이고 신규 업주도 신청해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알뜰배달 출시에 맞춰 기존 배민1으로 제공된 한집배달 서비스는 '배민1 한집배달'로 서비스명을 변경한다. 변경된 서비스명은 오는 28일부터 배민 애플리케이션(앱)에 적용될 예정이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그간 한집배달만 수행한 배민1은 음식을 보다 빨리 받아볼 수 있으며 라이더 위치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어 이용자와 업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음. 그러나 한 집에 한 건씩 배달하다 보니 배달비가 상대적으로 높아 부담스럽다는 반응도 계속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