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금융권, 조기 금융금육 통한 잠재 고객 모시기 '열풍'

 

[IE 금융] 최근 금융권에서 잠재 고객인 어린이 고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상품을 내놓으며 눈길을 끌고 있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19세 이하 고객이 청약, 적금 상품에 신규 가입하면 최대 2만 원의 금융바우처를 제공 중이다.

 

상품별 금융바우처 제공 금액은 청약 2만 원, 적금 상품 1만 원이다. 금융바우처 지원조건은 해당 상품에 신규 및 자동이체를 2만 원 이상 등록, 우리WON뱅킹에 가입 및 입출식 계좌를 보유하면 된다. 다만 기존에 금융바우처 제공 혜택을 받은 고객은 지원 대상이 아니다.

 

우리은행의 금융바우처는 나이대별로 구분해 운영 중인데, 미취학 아동을 위한 '우리아이행복 바우처', 초·중·고등학생을 위한 '우리미래드림 바우처Ⅰ', 2030 청년세대를 위한 '우리미래드림 바우처Ⅱ'가 있다. 금융바우처 발급은 우리WON뱅킹, 인터넷뱅킹, 영업점에서 가능하며 금융바우처를 미리 발급받은 경우에는 금융바우처 번호를 영업점 직원에게 제시하면 된다.


최근 하나은행의 청소년 대상 금융플랫폼 '아이부자' 애플리케이션(앱) 누적 가입자 수는 100만 명을 돌파했다. 아이부자 앱은 부모와 자녀가 용돈을 주고받는 서비스로 만 14세 미만도 가입할 수 있다. 누적 거래 건수는 723만 건이었으며 누적 거래액은 235억 원을 기록했다.


KB국민은행은 10대 고객을 대상으로 신분증이 없이 거래할 수 있는 '리브 넥스트' 앱을 운영하고 있다. 여기 더해 인공지능(AI) 뱅킹 서비스 '콜리와의 대화'도 선보였다. 또 지난 3월에는 KB스타뱅킹 내 '맘 편한 아이금융'을 오픈했다. 이는 미성년 고객의 금융거래 시 필요한 서류 안내부터 추천 상품, 주요 혜택, 편리한 은행 서비스 등을 안내한다.

 

신한은행도 지난 3월 '리틀 신한 케어' 플랫폼을 시작했다. 이 서비스는 ▲태아 미리 등록 서비스 ▲미성년자 미리 작성 서비스 ▲우리아이 맞춤 상품 보기 ▲아이·청소년 행복 바우처 ▲증여 관련 서비스 ▲신한 밈 카드 발급 등 미성년 고객의 금융 편의성을 높이는 서비스를 선보인다. 

 

청소년 고객 전용 상품도 선보이고 있다. 신한은행은 미성년자 전용 증권계좌 '신한 My주니어 통장(S-lite)'을 출시했다. 입출금 거래와 주식매매 거래를 모두 할 수 있는 통장인데, 가입 대상은 만 18세 이하 미성년자 고객으로 국내·해외 주식 수수료 0원, 해외주식 환율 우대, 자동 매수 기능 등 다양한 혜택이 담겼다. 

 

이에 신한투자증권은 신한 My주니어 통장(S-Lite) 출시 기념으로 오는 31일까지 계좌 개설을 한 증권 생애 최초 신규 고객에게 해외 주식 상품권 1만 원을 지급한다. 더불어 국내 및 해외 주식 누적 100만 원 이상 거래 시 해외 주식 상품권 1만 원을 준다. 여기에 계좌 개설 후 오는 7월31일까지 정기 매수 서비스를 통해 총 10만 원 이상&2회 이상 매수 시 해외 주식 상품권 1만 원을 추가로 선사한다.

 

국민은행은 만 19세 미만 고객을 위한 'KB 영유스 적금' 상품을 운영하고 있다. 최고 금리 3.65%로 매월 300만 원까지 저축할 수 있으며 무료 보험가입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특징을 지녔다.

 

하나은행의 '(아이) 꿈하나 적금'은 만 18세 이하 어린이·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최고 3.75%의 금리를 자랑한다. 만 14세까지 희망 대학을 등록 후 해당 대학에 합격하면 만기 전 1년간 2%포인트(p) 우대금리를 지급한다. 농협은행은 만 14~18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NH1418스윙적금'을 내놨는데, 매달 20만 원까지 입금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가 운영 중인 '카카오뱅크 미니'는 만 14~18세를 대상으로 하는 상품으로 지난달 말 기준 가입자가 174만 명을 기록했다. 토스의 어린이·청소년용 선불카드 '유스카드'도 지난달 말 기준 107만 장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입 대상은 만 7~16세로 토스머니와 연동해 체크카드처럼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다. 

 

이 외에도 지난해 말 케이뱅크도 만 14~18세 전용 '하이틴'을 출시했다. 하이틴은 만 14세에서 만 18세 미만 청소년 대상 선불전자지급수단 서비스로 케이뱅크 앱에서 휴대폰 본인인증, 약관동의, 비밀번호 설정 등을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입금, 출금, 이체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더불어 이 서비스는 교통카드, 편의점(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에이블리, 지그재그, 무신사, 네이버웹툰 등에서 캐시백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포함됐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