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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 뉴스 쏟아질수록 오프라인 소비 줄어"

하나금융경영연구소 17일 '미세먼지가 바꾼 소비행태 변화' 보고서 발표
"실제 미세먼지 농도보다 관련 뉴스량 따라 소비행동 달라져"

[IE 금융] 미세먼지 관련한 뉴스가 많은 날에는 리조트·콘도, 놀이공원, 대형마트 등 나들이 업종과 오프라인 쇼핑 업종은 매출이 급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세먼지가 소비 패턴에도 영향을 준다는 분석이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지난해 약 230개 업종, 9000만 건의 신용카드 매출 집계 데이터를 통해 분석한 '미세먼지가 바꾼 소비행태 변화' 보고서를 17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카드결제 비중이 높은 대형마트, 주유소 등 대부분의 업종 매출액이 실제 미세먼지 농도보다 뉴스량과 더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특히 미세먼지 뉴스량이 많은 날에는 리조트·콘도와 놀이공원은 매출액이 30% 이상 감소했다. 이어 ▲차량 정비(-29%) ▲렌터카(-18%) ▲호텔(-10%) ▲고속도로 통행(-10%) 등 나들이 관련 업종 매출액도 큰 타격을 받았다. 

 

미세먼지 뉴스량이 많을수록 대형마트와 농산품직판장과 같은 오프라인 쇼핑 업종도 매출이 급감한 반면, 온라인 쇼핑 업종은 매출액이 증가했다.

 

식음료업종과 문화생활·여가생활 관련 업종 매출액도 미세먼지 뉴스량과 반비례했다. 반면 세탁소(40%)와 목욕탕·사우나(12%)는 매출이 확대했다. 

 

병원의 대부분 진료 과목도 미세먼지 뉴스량이 많을수록 매출액이 감소했는데, 이비인후과와 소아과는 오히려 매출액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나금융연구소는 이러한 미세먼지 기사들이 미세먼지에 대한 인식에 크게 영향을 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국환경공단이 발표한 1995년 이후 국내 연평균 미세먼지 농도는 꾸준히 감소 추세지만, 국민 3명 중 1명은 여전히 대기환경이 '나쁘다'고 응답했다. 

 

미세먼지를 언급한 뉴스량이 2009년 1100건에서 지난해 3만3000건으로 30배가량 급증하면서 국민들의 관심과 불안도 늘었다는 게 하나금융경영연구소의 해석이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정훈 연구위원은 "미세먼지 뉴스가 많은 날은 노후화된 기존 차량 대신 신차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평소보다 13% 증가한 반면 중고차 구매는 2% 감소하는 등 미세먼지로 인한 소비 행태에 흥미로운 변화가 다수 발견됐다"고 말했다. 

 

이어 "소비자들이 뉴스를 통해 미세먼지 관련 정보를 인식하면서 실제 미세먼지 농도보다는 미세먼지 관련 뉴스량에 따라 소비행동이 달라지는 현상이 두드러졌다"고 덧붙였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