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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신규 펀드 판매, 온라인이 대세…오프라인 제쳐

 

 

[IE 금융] 우리나라 신규 펀드 판매 온라인 비중이 오프라인 수치를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펀드 설정액도 온라인이 빠른 속도로 오프라인을 따라잡고 있다. 

 

8일 금융투자협회(금투협)가 발표한 '2019~2023년 펀드투자 동향 분석'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신규 펀드판매 금액 온라인 비중은 50.5로 오프라인 비중 49.5%를 웃돌았다. 지난 4월에는 이 수치가 각각 54%, 46%로 더 벌어졌다. 앞서 지난 2019년에는 온라인이 20.9%, 오프라인이 79.1%였는데, 역전된 것이다. 

 

펀드 설정액(설정금-환매금)도 마찬가지다. 아직 온라인이 우세하진 않지만, 차이가 빠르게 줄고 있다. 지난 4월 말 기준 펀드 설정액 온라인 비중은 32.3%로 오프라인 67.8% 대비 절반 수준이다. 지난 2019년 각각 12.7%, 87.3%였던 것과 비교하면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한편, 2019년부터 올해 1분기까지 진행된 이번 분석은 부동산·특별자산 펀드, 연기금풀, 폐쇄형 펀드, 머니마켓펀드(MMF), 상장지수펀드(ETF) 등을 제외한 주식·채권·혼합형 펀드 등만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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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투협의 집계 시기는 올 1분기이지만, 온라인 시장 상승세가 뚜렷한 만큼 협회는 올해 말까지도 이같은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