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은행, 올해 성장률 2.5% 결정…1월比 0.1%포인트↓

18일 한은 금통위 회의서 기준금리 동결 후 성장률 하향 결정
"1분기 수출·투자 흐름이 예상보다 부진한 점 반영"

[IE 금융] 한국은행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5%로 지난 1월 전망치보다 0.1%포인트 내렸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한은 금통위)는 18일 기준금리를 1.75%로 동결한 뒤 "올해 중 GDP 성장률은 1월 전망치(2.6%)를 소폭 하회하는 2%대 중반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발표했다. 이어진 간담회에서 한은 이주열 총재는 "올해 경제성장률을 2.5%로 0.1%포인트 낮춘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1분기 중 수출과 투자의 흐름이 당초 예상보다 부진한 점을 주로 반영한 것"이라면서도 "앞으로는 재정지출 확대, 수출과 투자 부진 완화로 성장세가 점차 회복할 것으로 본다"고 제언했다. 

 

이날 금통위는 "소비 증가세가 주춤한 모습을 나타낸 데다, 설비 및 건설투자 조정과 수출 증가세 둔화가 지속되면서 성장세가 다소 완만해진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부진에 빠진 고용상황은 취업자 수 증가 규모가 늘어나는 등 부진이 일부 완화된 것으로 바라봤다. 

 

또 "앞으로 건설투자 조정이 이어지겠지만 소비 증가 흐름을 이어가고 수출과 설비투자도 하반기로 가면서 점차 회복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여기 더해 금통위는 세계 경제에 대해서는 성장세 둔화가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세계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보호무역주의 확산 정도, 주요국의 통화정책 변화, 브렉시트 관련 불확실성 등의 영향을 크게 받을 것으로 판단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