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리저리뷰

[이리저리뷰] 럭셔리보다 트래블로그…성수기 성수로 간 MZ

 

 

요즘 대세는 팝업스토어. 그중에서도 내로라하는 브랜드들은 서울의 핫플레이스 중 한 곳인 성동구 성수동에서 팝업스토어를 열며 홍보에 열중인데요. 

 

이런 가운데 하나금융의 팝업스토어 '하나뿐인 공항, 성수국제공항'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블로그, 유튜브 등에서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17일 하나금융에 따르면 하나금융의 성수국제공항은 '여행의 경험을 바꾸는 금융'이라는 트래블로그 콘셉트에 맞춰 기획됐는데요. 트래블로그는 환전의 어려움과 현금 소지의 불편을 해소하고 환율우대 혜택뿐 아니라, 해외 가맹점 이용수수료 및 해외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인출수수료까지 무료로 제공하는 해외여행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애초 지난 7일부터 16일까지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새벽 6시부터 인파가 몰릴 정도의 유명세를 얻게 되자 하나금융은 오는 23일까지 운영 연장을 결정했습니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명품브랜드 웨이팅보다 더 들어가기 힘든 하나금융 팝업스토어에 MZ세대들이 열광하면서 역대급 규모의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실제 시작일인 7일 707명의 방문객을 맞이한 성수국제공항은 입소문에 힘입어 10일 800명을 돌파했고, 주말인 15~16일에만 2924명이 방문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총기간 방문객은 9737명이고요. 하나금융 관계자의 말처럼 금융권 행사에 이 정도로 관심이 집중되는 일은 흔하지 않습니다. 

 

 

2층짜리 건물에 지어진 이 팝업스토어는 실제 공항의 분위기를 물씬 풍기고 있습니다. 입구부터 비행기를 형상화한 파사드(Facade, 건물의 주된 출입구가 있는 정면부) 구성이라 비행기 창문을 통해 보이는 일출과 석양, 비행기가 착륙할 때 볼 수 있던 지면의 반짝거림을 공감각적으로 표현하며 방문객들의 흥미를 이끌었는데요.

 

우선 하나머니 애플리케이션(앱)을 내려받은 뒤 체크인 카운터를 통과하면 세 가지 공간으로 나뉩니다. 첫 번째 존에서는 나만의 캐리어 파우치를 만들 수 있는 체험 이벤트를 경험할 수 있는데요. 방문객은 검은색, 흰색, 은색 캐리어 가운데 하나를 택한 뒤 북미, 유럽, 아시아, 오세아니아 등 본인이 희망하는 여행지에 따라 네임택, 스티커, 핀뱃지로 꾸밀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쉽게도 긴급 연장으로 현재는 캐리어 파우치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대신 1층 카페에서 원하는 음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후 방문객은 키오스크에서 셀프 체크아웃을 하면 여행 소비 내역 영수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 영수증을 인스타그램에 필수 태그와 함께 올리면 100% 당첨 스크래치 쿠폰을 증정합니다. 이 쿠폰 경품은 리모아 캐리어, 필름카메라, 하나머니 하나금융 모델인 축구선수 손흥민·배우 안도현·아이돌 안유진 씨의 포토카드입니다.

 

 

2층 하늘 포토존까지 지나쳐 1층에 내려오면 공항 내 카페를 연상시키는 카페가 있는데요. 이곳에서 아까 받은 영수증을 내밀면 원하는 음료수를 마실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은행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하나머니 앱에서 1달러 이상 환전할 경우 달콤한 케이크도 제공하는데요. 생각보다 번거로운 이벤트임에도 많은 이들이 관심을 보이며 참가해 트래블로그의 홍보효과를 톡톡히 누렸다는 게 현장 관계자의 제언입니다.

 

지난해 7월 출시한 트래블로그는 가입자 138만 명 이상을 기록하면서 해외여행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서비스인데요. 해외 언제 어디서나 무료로 ATM을 통해 인출하고 카드로 결제할 수 있을뿐더러, 환전수수료도 아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같은 인기에 힘입어 최근 트래블로그 신용카드도 출시했습니다. 신용카드는 이용 가능한 통화를 18종으로 확대했고 나아가 ▲국내·외 전 가맹점 하나머니 1% 무제한 적립(1Q페이결제 시 1.3%) ▲해외 가맹점 결제 시 3% 적립(월 최대 5만 하나머니) ▲항공·면세점·여행 관련 가맹점 결제 시 3% 적립(월 최대 5만 하나머니) 등의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이날 이곳을 찾은 A씨는 "하나금융의 팝업스토어에 첫 방문했는데, 실제 공항을 연상될 정도로 다채롭고 예쁘게 꾸며놔 즐거웠다"며 "포토존을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도 즐비했는데, 직원들의 친절한 설명 덕분에 쉽게 이용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하나금융은 팝업스토어 외에도 하나머니 앱을 통해 하나머니 계좌연결,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발급 완료 시 여행지원금 100만 하나머니, 미국 주식 20달러 매수쿠폰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100만 하나머니 이벤트'도 내달 31일까지 전개 중입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