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월드컵] "최초 우승 그리고 20년 만에 설욕" 기회 잡은 크로아티아

[IE 스포츠] 월드컵 결승 진출국이 정해졌다. 크로아티아와 프랑스.

크로아티아는 12일 오전 3시(한국시각) 러시아 모스크바 루즈니키 스타디움에서 열린 영국과의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월드컵 준결승전을 승리로 장식했다.

크로아티아는 벨기에를 누르고 결승에 오른 프랑스와 오는 16일 자국 역사상 최초 월드컵 우승에 도전하게 됐다. 특히 프랑스는 1998 프랑스월드컵 당시 준결승에서 만나 크로아티아에 패배를 안겼던 만큼 경기에 임할 자세가 남다를 수밖에 없다. 1966 영국월드컵 이후 52년 만에 우승 트로피를 노렸던 영국은 크게 좌절했다.

크로아티아는 만주키치를 일선에 두고 그 뒤에 페리시치, 모드리치, 레비치, 브로조비치, 라키티치를 세웠다. 수비는 스트리니치, 비다, 로브렌, 브루살리코가 맡았다. 골키퍼는 당연히 수바시치.

영국은 큰 변화 없이 케인과 스털링 투톱에 영, 알리, 헨더슨, 린가드, 트리피어가 중원을 지키고 맥과이어, 스톤스, 워커가 수비벽을 짰다. 골키퍼는 픽포드.

영국은 전반 4분 알리가 페널티박스 바깥에서 모드리치에게 반칙을 따낸 것을 트리피어가 오른발로 직접 슈팅해 선제골을 넣었다.

공세에 나선 크로아티아는 득점 없이 전반전 흐름을 돌리는데 만족해야 했다. 후반 들어 경기 초반 공을 점유하던 크로아티아는 23분 동점을 만들었다. 브루살리코의 크로스를 페리시치가 가볍게 마무리했다.  

공방 끝에 후반을 마치고 연장에 돌입한 양 팀은 승부는 후반 3분 결정됐다. 페리시치가 머리로 띄운 패스를 만주키치가 왼발로 때려 결승골을 뽑아냈다.

 

◇엮인 이슈

 

‥‥…크로아티아의 에이스 루카 모드리치가 영국과의 경기 후 "영국 기자 및 전문가들은 크로아티아 선수들에 대한 존중이 부족했다. 그들의 비난은 우리에게 동기부여가 됐다"고 말했다. 또 "우리는 정신적, 육체적으로 모두 잉글랜드를 지배했다"며 "이 경기에서의 승리는 우리에게 놀랄만한 성과다. 꿈이 이뤄졌다. 우리는 결승전에 올라섰고, 이는 크로아티아 역사상 가장 큰 성공이다. 우리는 자랑스러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결승에만 관심을 쏟고 자국을 무시하는 행태를 보인 영국 대표팀과 언론에 대한 응대였다.

 

‥‥…FIFA가 경기장을 찾은 관중 속에서 미녀를 찾는 중계방송의 연출에 문제를 제기했다. 11일 BBC에 따르면 FIFA 사회공헌활동(CSR) 책임자인 페데리코 아디치는 성차별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 이같이 언급했다. 유럽의 한 인권단체가 이번 월드컵의 가장 큰 문제로 성차별을 지적한데 따른 조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