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리저리뷰

[이리저리뷰] 전설이 떠난 3년, 가을날의 크리스마스

율리우스력으로 1517년 10월31일, 종교 개혁가 마르틴 루터가 면죄부 판매에 반대해 95개조 반박문을 게시했습니다. 이날을 계기 삼아 기독교 내부 대규모 개혁 운동이 시작됐고 이 시기를 기준으로 중세와 근대, 로마 가톨릭과 개신교를 구분하게 됐죠. 

 

종교개혁기념일인 이날은 일부 국가에서 휴일이며 종교 개혁가들을 정신을 기리고자 기념행사를 여는 등 신실한 마음으로 하루를 보낸다고 합니다. 종교개혁의 큰 물결은 교리와 교회정치에 묶여 자의의 모습을 한 타의로 자유를 갉아먹던 시대에서 벗어나는 다른 물줄기를 만들었죠. 지금은 일반적인 사고의 틀을 넘나드는 형태의 종교까지 탄생하는 상황입니다.

 

이 가운데 10월30일, 바로 오늘을 크리스마스로 삼는 종교가 있습니다. 아르헨티나에서 창시된 신흥 종교 마라도나교(Iglesia Maradoniana)는 지난 2020년 11월25일 심정지로 세상을 떠난 전설의 축구선수 디에고 마라도나를 신격화해 숭배합니다. 

 

 

아르헨티나 제3의 도시인 로사리오 시에서 마라도나의 팬인 헥토르 캄포마르, 알레한드로 베론, 에르난 아메즈 3인이 교회를 세우며 종교가 시작됐다는 얘기가 있고 역시나 극성 팬 '바리오 라 따발라따'라는 인물이 창시했다는 인터넷 문서도 보입니다. 어쨌거나 1998년 10월30일, 마라도나의 서른여덟 번째 생일에 창시했다는 내용은 동일하네요.

 

'여호와를 영의 아버지로, 마라도나를 육체의 아버지로, 마라도나는 신이요, 그의 말은 곧 진리'라는 기본 기치에서 알 수 있듯 신앙적 모티브는 가톨릭이며 성지는 마라도나가 유년기를 보낸 아르헨티나의 보카지구라고 합니다.

 

마라도나식 기원을 D.D.(diego domini)라 칭하는 만큼 마라도나의 출생연도인 1960년이 원년이라 올해는 D.D. 63년이겠네요 마라도나의 생일인 오늘이 크리스마스, 마라도나가 1986 멕시코 월드컵 8강전에서 영국을 만나 논란의 '신의 손' 골을 넣으며 승리한 6월22일을 기준으로 50일 후가 오순절입니다.

 

또 마라도나 선수 시절 등번호 10번을 기려 신(神)의 호칭을 'D10S'로 정하고 성직자 예복 등판에 숫자 10을 새겼다고 하네요. 나름의 십계명은 물론 주기도문도 있으며 축구경기에서 마라도나와 아르헨티나에 대립각을 세운 누구든 이단으로 간주한다고 합니다. 

 

남미를 위시해 60여 개국에 수십만 명의 신도가 있는 이 종교는 여러 사회관계망서비스(SNS)별로도 각각 10만에서 20만 명가량의 사람들을 모으며 꾸준히 활동을 지속하고 있답니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