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삼성화재, 내년 車보험료 인하 가능성 시사…실손보험은 인상

 

[IE 금융] 삼성화재가 내년 자동차보험 보험료는 내리고 실손의료보험(실손보험)은 올릴 수 있다는 가능성을 언급했다.

 

13일 삼성화재는 2023년 3분기 기업설명회(IR)을 통해 정부의 상생금융 기조에 맞춰 내년도 자동차보험료 인하 여력을 검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실손보험에 대해서 2·3세대 상품의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부연했다.

 

우선 자동차보험료 인하 여부에 대해 삼성화재 이상혁 자동차보험전략팀장 상무는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건 없지만, 최근 금융당국이 간담회를 통해 상생금융 명분의 보험료 인하를 요청하면서 올해(최대 2% 인하)보다 높은 수준으로 내리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동절기에는 통상적으로 사고량이 증가하고 손해율이 큰 폭으로 오르는 측면이 있고 내년 보험 물가와 관련된 정비수가 협상도 타결이 안 된 상태"라며 "이런 부분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당국과 합리적 수준의 요율이 조정될 수 있도록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반대로 실손보험의 경우 2·3세대 상품의 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했다.

 

삼성화재 권기순 장기상품개발팀장 상무는 "실손 1세대 손해율이 여전히 100%를 초과하는 등 높은 상황이지만 지급보험금 추가세 등을 고려하면 작년 대비 인하 요인이 일부 있으며 이를 반영해 보험료 조정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2세대와 3세대 실손 보험료 인상 요인이 있고 3세대는 지난해 최초 요율이 인상된 만큼 인상 요인이 상대적으로 더 높다"며 "실적에 기반해 요율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주장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이날 삼성화재가 발표한 3분기 연결 세전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5.8% 뛴 2조2204억 원을 기록. 연결 지배주주지분 순이익은 1조6433억 원으로 전년 대비 27.0% 증가.

 

세전 이익 가운데 보험손익은 1조818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0% 늘었고 투자손익은 383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2%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