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창용 총재 "향후 6개월 이상 기준금리 인하 쉽지 않을 것"

 

[IE 금융] 한국은행(한은) 이창용 총재가 "개인적으로 향후 6개월 이상은 기준금리 인하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11일 오전 기준금리 동결을 결정한 뒤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금통위원들은 향후 3개월은 전혀 기준금리 조정이 없다고 명확히 했다"고 언급했다.

 

앞서 한은은 올해 첫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3.50%로 동결했다. 작년 2·4·5·7·8·10·11월에 이은 8차례 연속 동결이다.

 

이 총재는 "기준금리 추가 인상 필요성은 이전보다 낮아진 것으로 판단한다"면서도 "섣불리 인하에 나설 시 물가 상승률이 다시 높아질 수 있으며 현 상황에서는 금리 인하가 경기 부양 효과보다 부동산 가격 상승을 자극하는 부작용이 더 클 수 있다"고 바라봤다.

 

그러면서 "물가 상승률이 목표 수준(2%)에 수렴한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 긴축 기조를 충분히 장기간 지속함으로써 물가 안정을 이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지난해 11월 금통위 때는 4명의 위원이 3개월 동안 3.75% 인상 가능성을 열어놔야 한다고 했고, 나머지 2명은 3.50%를 유지하자고 했는데, 이번에는 저를 제외한 5명 모두 현 수준에서 유지하고 충분히 장기간 가져가면서 물가 안정을 확보해야 한다고 봤다"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