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美연준, 기준금리 동결…"노동 시장 강세 유지·경제 활동 상승세"

연준, 연방공개시장위원회 정례회의 개최… 현행 2.25∼2.50%로 동결

[IE 금융]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 연준)가 1일(현지시각)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연준은 이틀간 통화정책회의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어 통화정책 기준금리인 연방기금금리(FFR)를 현행 2.25∼2.50%로 동결한다고 알렸다. FFR은 미국 정책금리로서 각종 금융 거래에서 준거 금리로 쓰인다.

 

연준이 지난 3월에 이어 이번에도 금리를 유지한 것은 현 정책금리가 미국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세나 노동 시장의 강세, 물가 목표 달성을 충분히 뒷받침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바라봤기 때문. 

 

연준은 "3월 FOMC 회의 이후 확보한 정보에 따르면 노동 시장은 강세를 유지하고 있고 경제 활동은 견고한 상승세를 보였다"며 "최근 몇 달 동안 일자리 증가는 평균적으로 견고했고 실업률은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12개월 기준으로, 전반적인 인플레이션과 식품 및 에너지를 제외한 분야의 인플레이션은 감소했고 2% 아래로 떨어지고 있다"고 부연했다.

 

연준은 "법적 의무에 따라 최대 고용과 물가 안정을 도모할 것"이라며 "이러한 목표를 지원하기 위해 연방기금금리 목표 범위를 2.25∼2.50%에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제언했다.

 

이 외에도 연준은 글로벌 경제와 금융시장 전개, 미미한 물가상승 압력에 비춰 향후 금리 목표 범위에 대한 조정을 고려할 때 "인내심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