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온라인 중고거래, 입금했더니 사기" 금감원, 자유적금계좌 사기 '경보'

#. A씨는 지난해 7월부터 7개월 동안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및 중고거래 플랫폼에 여러 허위 판매 글을 올렸다. 그는 피해자 700여 명으로부터 약 2억 원을 받은 뒤 잠적했다. A씨는 은행 자유적금계좌 개설에 제한이 없다는 사실을 악용해 매 범행마다 신규 개설한 자유적금계좌를 사용했다. 피해자는 송금 전 사기거래 계좌 조회 사이트를 통해 조회를 해봐도 사기거래 계좌인지 알 수 없었다.


[IE 금융] 온라인에서 물품 판매를 가장한 판매대금 편취의 사기범죄가 이어지는 가운데 신규 개설이 자유로운 은행 자유적금계좌를 중고사기에 악용하는 수법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31일 금융감독원(금감원)은 자유적금계좌를 악용한 중고거래 사기에 대해 주의가 필요하다며 소비자경보를 발령했다. 경찰청 집계에 따르면 중고사기 거래는 지난 2021년 14만1000건에서 지난해 16만8000건으로 늘었다.

 

 

특히 자유적금계좌는 신규 계좌 개설에 제한이 없어 다수 계좌를 개설할 수 있기 때문에 중고거래 사기에 악용되기 쉽다.

 

이에 소비자는 중고거래 때 송금하기 전 판매자 계좌가 적금계좌인지 확인해야 하며 적금계좌인 경우 사기일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중고거래 시 적금계좌를 알려주는 것은 일반적인 상황으로 보기 힘들기 때문에 판매자 계좌가 적금계좌인 경우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안전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금감원은 소비자가 물품대금 송금 전 판매자 계좌가 적금계좌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주요 중고거래 플랫폼 및 사기거래 계좌 조회사이트를 통해 적금계좌 식별방법을 안내할 예정이다.

 

여기 더해 경찰청과 연계를 강화해 자유적금 계좌를 악용한 온라인 중고거래 사기범죄에 대응할 방침이다. 또 은행권에는 중고거래 사기 관련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을 도입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