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더존비즈온도 인터넷은행 도전장…더존뱅크 설립 준비

 

[IE 금융] 전사적자원관리(ERP) 전문기업 더존비즈온은 국내 네 번째 인터넷전문은행(인터넷은행) '더존뱅크(가칭)' 설립에 도전한다.

 

4일 더존비즈온에 따르면 이 업체는 축적된 기업 데이터와 다양한 기업용 솔루션 경쟁력을 바탕으로 중소기업·소상공인 영역에 특화된 금융 서비스를 계획 중이다.

 

기존에는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정확한 신용평가등급 자료가 없어 담보, 보증에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이들에게 원활한 자금공급이 어려운 상황이었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더존비즈온 측은 "중소법인을 비롯해 개인사업자, 소속 임직원 맞춤형 금융상품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구체화하며 금융 사각지대에 놓인 중소기업·소상공인의 금리 및 한도 혁신을 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더존비즈온은 더존뱅크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대형 시중은행과 정책기관, 유수의 대기업 등을 주주사로 참여시켜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기업 관련 데이터와 인공지능 활용 기업 신용평가모형 개발 경험 및 역량은 이미 확보했다.

 

한편, 세금 신고·환급 지원 서비스 '삼쩜삼'을 운영하는 자비스앤빌런즈도 인터넷은행을 준비 중이다. 자비스앤빌런스와 온투업체 렌딧, 외환송금·결제 핀테크 트래블월렛, 의료 인공지능(AI) 업체 루닛, 현대해상이 참여한 유뱅크 컨소시엄은  오는 6월을 목표로 예비인가신청서 작성 작업에 나섰다.

 

지난 2019년 인터넷은행 인가에 도전하며 최종 본선에 올랐었던 소소뱅크도 재도전에 나섰다. 당시 소소뱅크는 소기업소상공인들과 협동조합을 주축으로 '소소스마트뱅크'라는 이름으로 도전했지만, 자본금 조달계획과 사업계획 등의 미비로 탈락했다.

 

이 외에도 소상공인 대출 특화은행이라는 청사진을 그리며 도전장을 낸 한국신용데이터는 올 상반기 KCD뱅크 출범을 목표로 삼았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이날 오전 11시21분 현재 유가증권시장에서 더존비즈온은 전일 대비 8050원(18.27%) 오른 5만2100원에 거래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