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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페이손보 "삼성화재, 해외여행보험 UI 표절" 주장…경고 공문 발송

 

[IE 금융] 카카오페이손해보험(카카오페이손보)가 삼성화재에 해외여행자보험 가입 사용자인터페이스(UI, 사용자가 마주치는 디자인과 레이아웃)을 표절했다며 사과와 재발 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반면 삼성화재는 최근 소비자 리서치와 인터뷰 결과를 반영해 개편했으며 표절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27일 카카오페이손보에 따르면 이 보험사는 이달 26일 삼성화재에 "삼성화재가 당사의 해외여행보험과 동일하게 서비스를 개편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대외적 인지도나 자본력 등에서 현저히 경쟁 우위를 점하고 있는 대기업이 신생 보험사의 피땀 어린 자산을 무단으로 베낀 것은 공정경쟁이 중요한 가치인 우리 사회에서 업계와 여론의 공문을 불러일으키는 일"이라는 비판이 담긴 공문을 발송했다.

 

카카오페이손보 관계자는 "당사의 모바일 가입 프로세스를 무단으로 베낀 삼성화재의 프로세스를 즉각 원상복구해야 한다"며 "현 사태에 대해 삼성화재 책임자의 정중한 사과와 재발방지대책을 요구한다"고 제언했다.

 

카카오페이손보는 최근 삼성화재가 개편한 해외여행보험 모바일 가입 프로세스가 가입 단계부터 화면 구성, UI, 안내 문구 등 모든 측면에서 자사 프로세스와 거의 동일하다고 주장 중이다. 

 

삼성화재가 개편한 여행자보험 가입 단계를 보면 ▲국가 선택 ▲기간 입력 ▲가입플랜 선택 ▲보장 설계 ▲가입담보 확인 ▲동반가입 선택 ▲가입설계 동의 ▲알릴의무 질문 ▲최종청약 확인 순으로 카카오페이손보의 가입 단계와 같다. 기존에는 ▲생년월일 ▲기간 ▲여행 목적 ▲가입플랜 선택 ▲알릴의무 질문 ▲최종청약 순서로 이뤄졌다.

 

특히 카카오페이손보는 업계 최초로 자신의 보험사가 도입한 '담보 직접설계(DIY)'와 '국가 선택' '동반 가입하기' 단계를 삼성화재가 똑같이 추가했다고 지적했다. 여기 더해 화면 내 레이아웃이나 타이틀, 버튼의 문구까지 그대로 모방했다는 게 이들의 입장이다. 

 

카카오페이손보는 이번 논란에 대한 특허법률사무소의 판단을 받기도 했다. 카카오페이손보 측은 "이번 사안에 대해 보탬특허법률사무소는 실질적 유사성, 의거 관계, 창작성 있는 저작물 세 가지 요건을 충족해 저작권 침해 가능성이 높으며, 삼성화재가 현재의 가입절차 화면을 제공해서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행위는 부정경쟁방지법상 부정경쟁행위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삼성화재는 전혀 말이 안 되는 주장이라고 응대했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소비자에게 보다 편리한 보험 환경을 제공하고자 고객 리서치 및 인터뷰 결과를 반영하는 등 개편 작업은 계속하고 이어지고 있다"며 "지난 2015년 중단했던 여행국가 선택을 재개하고 동반형 추가할인을 신설하면서 기존 프로세스를 변경한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온라인 채널에서 해외여행보험 판매를 처음 시작한 것은 삼성화재인데, 우리의 계약 과정을 동종업계 타사들이 모두 유사하게 운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현재 여행자 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하면서 여행자보험 시장도 다시 확장세.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총여행자 수는 6555만 명으로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지난 2019년 7065만 명의 92.8% 수준까지 회복. 해외여행자 수 역시 2272만 명으로 2019년 2871만 명 대비 79.1% 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