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신평, 롯데카드·롯데손보 장기신용등급 '하향검토'

롯데그룹 이들 회사 우선협상대상자에 사모펀드 선정
한신평 "사모펀드 특성상 유사시 지원가능성 낮아져"

[IE 금융] 한국신용평가(한신평)가 롯데카드와 롯데손해보험(롯데손보)의 장기 신용등급을 '하향 검토'한다며 신용감시상태 대상으로 지정했다. 두 회사 모두 사모펀드로 최종 인수될 시 대주주가 유사시 지원할 가능성이 낮아진다고 판단했기 때문. 

 

7일 한신평은 롯데카드의 신용등급을 'AA(부정적)'에서 'AA(하향검토)', 롯데손보의 신용등급을 'A+(안정적)'에서 'A+(하향검토)'로 변경했다. 이는 지난 3일 롯데지주가 롯데카드와 롯데손해보험 매각을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사모펀드 한앤컴퍼니와 제이케이엘(JKL)파트너스를 선정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한신평의 여윤기 선임애널리스트는 "(두 회사의) 기존 신용등급에는 롯데그룹의 유사시 지원가능성을 고려해 한 단계 상향됐었다"며 "적극적으로 이익을 추구하는 사모펀드(PEF)의 보편적인 특성을 고려할 때 한앤컴퍼니·제이케이엘파트너스가 각각 롯데카드, 롯데손해보험을 인수할 경우 유사시 지원가능성을 더 이상 기대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이어 "중기적 관점에서 주주의 변경은 계열사 간 통상적인 영업 연계에서 비롯되는 사업안정성 및 시너지 등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유사시 지원가능성과는 별도로 자체신용도 단계에서 등급변화를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며 덧붙였다.

 

또 여 애널리스트는 "롯데카드는 롯데쇼핑, 하이마트 등 롯데그룹 내 소매업체와 연계한 카드 상품이 출시와 같은 그룹 의존도가 상당하다"며 "롯데그룹의 롯데카드 잔여지분 관리 계획, 주주 간 계약 조건 등이 롯데카드 영업안정성에 미칠 영향에 대해 주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