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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홈 시대 선도할 것" LG전자, 스마트홈 플랫폼 기업 '앳홈' 인수

 

[IE 산업] LG전자가 스마트홈 분야 선도 기업을 인수해 개방형 스마트홈 생태계와 폭넓은 가전 및 사물인터넷(IoT)기기 연결성을 갖게 됐다. 이를 통해 공감지능(AI) 가전과 생성형 AI를 결합한 AI홈 시대에서 ''인텔리전트 스페이스' 솔루션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3일 LG전자에 따르면 이 회사는 최근 네덜란드 엔스헤데(Enschede)에 본사를 둔 스마트홈 플랫폼 기업 앳홈(Athom) 지분 80%를 인수했다. 또 향후 3년 내 나머지 20%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LG전자는 수만 개의 가전과 센서·조명 등 IoT기기를 연결하는 앳홈 연결성과 LG 씽큐(LG ThinQ) 플랫폼에 적용 예정인 생성형 AI를 활용해 고객을 이해하고 최적의 공간 솔루션을 제공하는 AI홈을 실현할 예정이다.

 

또 이런 AI홈의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궁극적으로 상업공간이나 모빌리티와 같은 다양한 공간으로 확장한 '인텔리전트 스페이스' 솔루션으로 발전시킨다는 청사진을 그렸다.

 

앳홈은 가전 및 IoT기기를 연결하는 스마트홈 허브 '호미(Homey)'를 보유한 스마트홈 플랫폼 기업으로 지난 2014년 설립됐다. 유럽을 중심으로 성장한 이 회사는 호주, 싱가포르에 이어 작년에는 미국, 캐나다까지 출시 국가를 늘렸다.

 

앳홈은 자체 개발한 허브와 운영체제(OS)를 바탕으로 독자적인 스마트홈 생태계를 조성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대표 제품인 호미 프로(Homey Pro)는 5만여 종의 가전 및 IoT기기를 연결한다. 특히 와이파이(wi-fi), 블루투스(Bluetooth), 지웨이브(Z-Wave), 매터(Matter), 쓰레드(Thread) 등 다양한 연결 방식을 지원해 개방성이 높였다.

 

앳홈이 운영하는 호미 앱스토어에는 필립스, 이케아와 같은 전 세계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연결·제어하는 애플리케이션(앱)이 1000여 개 등록됐다.

 

LG전자는 자체 LG 씽큐 플랫폼으로 축적한 스마트홈 기술에 앳홈의 개방형 생태계와 IoT기기 연결성을 더해 AI홈 구현에 필요한 확장성을 단숨에 업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앳홈 인수로 타사 기기와 서비스까지 통합함으로써 보다 많은 고객 사용 데이터를 확보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도 속도를 낼 수 있다는 게 이 회사의 설명이다.

 

LG전자는 앳홈 인수 후에도 앳홈의 운영체계와 브랜드는 독립적으로 유지한다. 사업 및 연구 개발 역량이나 플랫폼 관점의 시너지를 도모하면서도 앳홈의 성장동력과 고유의 강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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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기관 테크나비오(TechNavio)에 따르면 글로벌 스마트홈 시장은 2023년 812억800만 달러에서 2028년 2602억3500만 달러(한화 약 361조 원)로 연 평균 26.23% 성장할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