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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영씨 이야기] 女心 훔친 '케이퍼 무비' 등장까지…매력적인 여성영화 서사기

 

'영화를 좋아하는 김경의 화·네필 관련 이모저모 이야기'

언제나처럼 스포일러 주의.

 

마지막 '수영씨 이야기' 시리즈를 작성한 게 벌써 약 20일이 지났습니다. 굳이 핑계를 대자면 현생(현실생활)에 치여 글을 쓸 틈이 도저히 나지 않았거든요.

 

뭐, 그렇다고 영화 관람조차 아예 못 한 건 아닙니다. 지난 2018년 개봉한 폴란드 영화 '콜드 워', 원작 고증이 뛰어나다는 평을 받은 2013년 작 '위대한 개츠비'도 봤고요. 주성치 특유의 개그가 잘 담긴 '주성치의 가유희사'와 무서운 장면 하나 없이 분위기 하나만으로도 관객을 압도한 '디 아더스'도 시청했습니다. 

 

최근 극장에서는 이제훈·구교환 주연의 '탈주'도 관람했고요. 또 올해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에는 가지 못했지만, 우리나라 OTT(Over The Top·셋톱박스를 넘어선다는 뜻으로 온라인동영상서비스 통칭) 서비스 가운데 하나인 웨이브 온라인 상영을 통해 여러 단편영화도 감상했습니다.

 

그래서 인지 이번에는 어떤 영화 또는 어떤 주제로 글을 풀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많았는데요. 문득 어쩐지 숙제처럼 여겼던 '오션스' 시리즈 감상을 며칠 전 끝낸 게 생각났습니다.

 

오션스 시리즈는 지난 1960년 루이스 마일스톤 감독의 '오션스 일레븐'을 리메이크한 작품인데요. 보통은 스티븐 소더버그 감독의 2001년 오션스 일레븐부터 시작하지만, 저는 우연히 보게 된 '오션스8'에 빠져 이 시리즈를 정주행했습니다. 

 

 

오션스8의 이야기는 오션스11과 유사한 스토리 라인을 띄고 있는데요. 감옥에서 출소한 데비 오션(산드라 블록)이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서 열리는 미국 자선행사(이자 온갖 패션을 뽐내는 행사)인 '멧 갈라'에 참석하는 영화배우 다프네(앤 해서웨이)가 착용한 까르띠에 '잔느 투생 목걸이'를 훔치기 위해 동료 루(케이트 블란쳇)와 여러 전문가를 모아 작전을 펼치는 내용입니다. 데비 오션은 오션스 시리즈에서 리더 역할을 하는 대니 오션(조지 클루니)의 동생이고요.

 

무언갈 훔치기 위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이고 치밀한 작전을 세웠지만, 예상치 못한 사건 탓에 아슬하고 위태로운 상황이 벌어짐에도 "사실은 이럴까봐 또 다른 작전도 있었지!"라며 끝내 성공하는 스토리. 참 많은 영화에서 볼 수 있는데요. 

 

저는 2012년 개봉한 '도둑들' 2013년 작품인 '나우 유 씨 미: 마술사기단'과 같은, 소위 "자, 선수 입장"란 대사가 어울리는 '케이퍼 영화'도 재밌게 즐기기 때문에 오션스8을 본 다음 바로 오션스11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케이퍼 무비는 범죄영화 하위장르 중에서도 절도와 관련한 얘기가 전개되죠. 

 

제가 느낀 결론부터 말하면, 오션스11 명성을 오션스12가 깎아 먹다가 오션스13이 그나마 심폐소생해 시리즈를 겨우 살렸는데요. 조지 클루니, 브래드 피트, 맷 데이먼, 줄리아 로버츠, 뱅상 카셀 등 초호화 캐스팅을 해냈음에도 말이죠. 심지어 브루스 윌리스는 오션스12에서 카메오로 등장하는데도 12는 최악의 속편이라는 불명예도 안았습니다.

 

또 아쉬운 점은 여성 캐릭터가 매우 평면적이라는 건데요. 대니 오션의 아내 테스 오션(줄리아 로버츠)은 계속해 대니가 범죄를 일으키며 자주 수감되자 결국 이혼을 택했는데요.

 

 

그러나 11에서 대니는 그녀를 되찾겠다는 결심을 하면서 테스의 애인인 테리 베네딕트(앤디 가르시아) 소유의 카지노 금고를 털게 됩니다. 대니와 테스는 그녀를 두고 경쟁(경쟁을 통해 이기면 여자를 쟁취할 수 있다는, 요즘 세상에선 보기 어려운 구시대적 발상)을 하는데, 이후 대니가 다시 진심을 고백하자 테스는 그를 받아들이고요(헐... 이게 먹히네).

 

12에서는 러스티 라이언의 전 애인인 유로폴 소속 수사관 이사벨 라이리(캐서린 제타 존스)가 나오는데요. 러스티는 자신이 저지른 사건을 이사벨이 수사 중이고 범인의 윤곽이 나오자 몰래 떠나버립니다. 그렇게 악연으로 남게 된 러스티와 이사벨은 또다시 12 속 사건 때문에 만나게 되는데요.

 

결국 그녀는 대니 무리를 잡지 못했고 이후 러스티가 죽은 줄만 알았던 자신의 아버지를 찾아주자 다시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그렇게도 도둑을 싫어했음에도 이 일당과 친해지게 되고요.

 

 

오션스8은 이런 남성 위주였던 오션스 시리즈에서 탈피하려는 노력이 엿보이는 작품입니다. 비록 그들의 범죄계획이나 스토리는 살짝 미흡하지만요. 적어도 이 영화에서는 자신의 전 남자친구를 되찾겠다는 이해 힘든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더불어 각자의 캐릭터들은 받은 돈으로 자신이 원하는 일들을 현명하게 실현하고요. 

 

이 영화의 국내 번역은 박지훈 번역가가 맡았는데요. 오역, 의역으로 오명이 있는 그는 이 작품에서도 심각한 오역을 여러 개 남겼습니다. 그 중에서도 루가 데비에게 남자 전문가를 추천하는 장면에서 데비는 "남자가 끼면 일이 복잡해져"라며 거절하는데요. 사실 원래 대사는 "남자는 주목받지만, 여자는 무시당해. 그리고 우리는 처음으로 무시당하고 싶은 거야"였다고 합니다. 

 

영화판에서 페미니즘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진 시기였던 1970년대 초반은 기존 영화 작품에서 여성들이 남성의 시선으로 얼마나 왜곡됐는지에 대한 비판이 대두됐다고 합니다. 

 

당시 할리우드 영화에서는 여성 관객을 배제하고 남성 관객을 위한 여성 캐릭터를 생산했는데요. 이 탓에 남성 관객이 카메라 시선과 일치돼 영화 속 여성을 소유하는 쾌락을 얻는다는 주장이 이어졌습니다. 

 

 

이런 논의는 단순한 성 대결에서 벗어나 개별적인 여성의 지위를 인정하고 다양한 관람의 미학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확대되는데요. 그러면서 1991년 여성 주인공을 내세운 로드 무비 '델마와 루이스'와 같은 명작이 탄생하기도 했습니다.

 

우리나라 영화를 살펴보면 해방 전 제작된 영화에서의 여성상은 주로 희생과 인내를 감내하거나 남자의 배반에 눈물을 흘리는 면모를 보이고 있는데요. 모두 당시 유교적 사상 및 남성의 이상이 투영된 캐릭터입니다.

 

해방 후에도 이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사회적 상황만 달라졌지, 그 안에서 희생과 좌절을 겪는 스테레오 타입이 주를 이뤘고요 또 산업화가 이뤄지면서 급변화된 1970~80년대에는 눈요기로만 여배우를 캐스팅하는 일도 빈번했습니다.

 

 

그러던 중 1990년 '단지 그대가 여자라는 이유만으로'라는 제목의 영화를 개봉하는데요. 성폭행 위기에 놓인 한 주부가 강제로 키스를 시도하던 남성의 혀를 깨물어 일부를 절단해 과잉방위 판결을 받은 실화가 바탕인데, 진실과 정의를 구현하고자 당시 사회적 시선에 맞서 싸움을 벌이는 여성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최근 서점에서 다시 인기를 끌고 있는 양귀자 작가의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도 1994년 영화화됐는데요. 남성 중심 사회에 저항하고자 당내 최고의 남성배우를 납치하는 여성의 모습을 담아냈습니다. 이 외에도 '개 같은 날의 오후' '301 302' '생과부 위자료 청구소송' 등 다양한 영화들이 등장했고요.

 

많은 변동기를 거쳐 현재 국내 영화계에서는 변영주, 정재은, 방은지, 이언희, 이경미 등 여성의 목소리를 내는 여성 감독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여배우들도 다양한 캐릭터로 관객에게 색다른 모습들을 보여줄 수 있게 됐죠.

 

스크린 안팎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싶은 누구든, 소리 높여 자신의 주장을 할 수 있는 현재가 미래에도 계속 이어지려면 관객들의 끊임없는 관심과 아낌없는 조언, 비판은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