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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G·카드사, 티몬·위메프 피해 고객 결제 취소·환불…3만 건·40억 처리 완료

 

[IE 산업] 티몬·위메프 대금 정산 지연 사태로 소비자들의 결제 취소·환불을 처리 중인 결제대행업체(PG사)·카드사들이 현재까지 약 3만 건, 40억 원 규모를 환불 처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카드사들은 PG사들이 티몬·위메프 신용카드 결제·결제 취소를 중단한 지난달 23일부터 이달 6일까지 3만여 건의 취소를 완료했다. 금액은 약 40억 원이다.

 

앞서 PG사는 티몬·위메프에서 티몬 7만 건(약 40억 원 상당), 위메프 3만 건(약 18억 원) 등 10만 건, 60억 원 상당 규모의 일반 상품 관련 배송 정보를 넘겨받아 환불을 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빠르면 9일까지 일반 상품 환불이 이뤄질 것으로 예측하지만, PG사들이 카드업체에 정보를 넘기지 않은 나머지 5만 건은 대부분 소비자의 환불 신청을 받지 않은 상태라 당장 환불하기 어렵다.

 

또 여행상품·상품권에 대해서는 PG사들이 티몬·위메프에 정보를 받지 못해 환불 절차를 밟지 못하고 있다. 이에 여신금융협회와 정보는 PG사의 여행상품과 상품권 환불 의무에 대해 법리 검토에 들어갔다. 

 

이에 한국여행업협회는 "일부 PG사 및 카드사가 여행상품에 대한 소비자 취소·환불을 보류하고 환불 책임을 여행사에 전가시키고자 한다"며 "여행사는 여행상품 판매를 한 것은 맞지만 티몬과 메프로부터 정산을 받지 못해 환불할 금액이 없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여행상품 취소 및 환불을 여행사가 떠안을 경우 대금 미정산에 따른 피해와 취소·환불 피해 및 추가적 계약불이행 분쟁도 떠안아야 한다"며 "여행사 피해액 규모가 커지는 사항을 알면서도 계약이행 강행 또는 취소환불 책임부담을 하는 사항은 배임행위에 해당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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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티몬·위메프 미정산 사태와 관련한 소비자 피해 구제를 위해 일반상품 피해에 대해 이번 주 중으로 카드사를 통해 환불 작업을 마무리 짓는다는 방침.

 

앞서 금융감독원이 파악한 이달 1일 기준 판매대금 미정산 규모는 2783억 원. 정산기일이 얼마 남지 않은 6~7월 거래분을 포함하면 총피해액은 1조 원 가까이 될 것으로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