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 산업] 동서식품부터 시작된 커피값 인상에 이어 롯데웰푸드발 초콜릿류 제품 가격 상승도 시작.
22일 해태제과에 따르면 이 회사는 다음 달 1일부터 홈런볼, 자유시간, 포키 등 10개 제품 가격을 평균 8.59% 인상. 이에 따라 홈런볼, 자유시간, 포키 등 주요 제품 가격은 200원씩 상향.
자세히 보면 포키(46g)와 홈런볼(46g) 소비자 가격은 1700원에서 각각 200원씩(11.8%) 상승. 롤리폴리(62g)와 초코픽(45g)은 1700원에서 100원, 자유시간(36g)은 1000원에서 1200원(20%) 인상되며 오예스(360g)는 6000원에서 6600원으로 10% 뛸 예정.
이 외에도 버터링 딥초코(155g)와 화이트엔젤(27g)은 각각 4500원(2.3% 인상), 1600원(6.7%)이 되며 티피(45g)와 얼초(52g)는 1300원(8.3%), 3100원(3.3%)으로 가격이 형성.
해태제과 측은 "주요 과자류의 원재료인 코코아 등의 가격이 급등했고 인건비와 물류비, 에너지 비용 등 제반 비용 상승으로 원가 압박을 감내하기 어려워 일부 제품의 가격을 인상했다"고 설명.
현재 초콜릿 주원료인 코코아 가격은 상승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미국 뉴욕상품거래소 기준 이달 20일(현지 시각) 코코아 선물 가격은 t당 8492달러로 한 달 만에 14.9% 급증.
앞서 빼빼로와 같은 제품을 생산하는 롯데웰푸드도 코코아 가격 상승에 따라 빼빼로와 가나 초콜릿을 포함한 17종 제품 가격을 지난 6월 평균 12% 올림. 글로벌 초콜릿 기업 페레로사가 국내에서 판매하는 킨더 초콜릿 4개입 가격 역시 지난 6월 1700원에서 2000원으로 17.6% 오른 가격에 판매 중. 페레레로쉐 가격도 평균 11.6% 상향.
아직 초콜릿이 들어간 제품을 판매 중인 오리온은 제품 가격을 올리지 않았지만, 인상 여부를 놓고 내부적으로 검토 중.
커피를 판매하는 업체도 가격 상승에 나서는 중. 앞서 지난 15일 동서식품은 인스턴트커피, 커피믹스, 커피음료 등 제품의 출고 가격을 평균 8.9% 인상.
맥심 모카골드 리필 500g 제품은 1만7450원에서 1만9110원, 맥심 모카골드 커피믹스 2.16kg 제품은 2만3700원에서 2만 5950원, 카누 아메리카노 90g 제품은 1만7260원에서 1만8900원, 맥심 티오피 275ml 제품은 1290원에서 1400원, 맥스웰하우스 500ml 제품은 1450원에서 1560원으로 상향 조정.
스타벅스는 지난 8월 모든 음료의 그란데, 벤티 사이즈 가격을 각각 300원, 600원 올렸으며 더벤티, 컴포즈커피와 같은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도 올해 가격을 올린 바 있음.
현재 고급 아라비카 원두뿐 아니라 상대적으로 저렴한 로부스타 원두마저 역대 최고가를 경신 중. 지난달 런던국제금융선물거래소(LIFFE) 로부스타 원두 평균 가격은 t당 4687.65달러로 1년 전 2453.95달러보다 91.02% 급증.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5월 24~30일 최근 6개월 동안 커피전문점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소비자가 생각하는 커피 한 잔의 적정 평균 가격은 아메리카노 2635원, 카페라테 3323원으로 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