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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카카오 가격 급등에 '착한 가격' 약속했던 오리온도 백기…13개 제품 가격 인상


[IE 산업] 오리온이 다음 달부터 '초코송이' '마켓오 브라우니' '오징어땅콩' 등 주요 제품 가격을 평균 10.6% 인상 결정. 
 
27일 오리온에 따르면 오리온의 총 13개 제품 가격이 평균 10.6% 상향. 가격 인상 대상은 현재 가격이 급등한 카카오나 견과류 등의 원재료 사용 비중이 높은 제품 한정. 주요 제품별 인상률은 ▲초코송이 20% ▲마켓오 브라우니 10% ▲톡핑 6.7% ▲오징어땅콩 6.7% 등.

 

다만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초코파이'는 이번 인상 품목에서 제외. 또 30% 이상 가격 인상이 불가피한 '투유' 초콜릿과 같은 일부 제품은 가격을 올리는 대신 당분간 제품 공급을 중단.

 

이 같은 가격 인상은 전 세계 기상 이변으로 초콜릿 주원료인 카카오 국제시세가 최근 2년 동안 네 배 이상 올랐기 때문. 견과류 역시 6년 사이 두 배 가까이 상승. 

 

오리온 측은 "향후 수년간 카카오와 견과류의 가격 상승이 지속될 것이라는 시장 전망에 따라 이번 가격 인상을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

 

이어 "13개 대상 품목 중 9개는 10년 넘게 가격을 유지했지만 이번 가격 인상으로 마켓오 브라우니는 16년, 오징어땅콩은 13년, 초코송이는 11년 만에 가격이 올리게 됐다"고 부연.

 

이를 통해 착한 가격을 지키겠다던 오리온 약속은 무산. 앞서 지난해 11월 오리온은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 보도자료를 통해 "2024년 가격 인상 계획은 없다"고 제언. 또 올해 3월 농식품부 한훈 차관은 오리온 청주공장을 찾았을 당시 오리온 이승준 대표가 제품 가격 동결을 약속.

 

또 지난 8월 말에도 이번에 인상이 결정된 초코송이, 마켓오 브라우니와 같은 제품에 대해 '10년 이상 뚝심있게 지켜온 가격'행사를 진행하기도.

 

현재 다른 제과업체도 초콜릿을 중심으로 주요 제품 가격을 올리는 중. 해태제과는 초콜릿 원료 비중이 높은 포키, 홈런볼, 자유시간 등 10개 제품의 가격을 조정해 평균 8.59% 상향. 롯데웰푸드도 지난 4월 ABC초콜릿과 가나초콜릿, 빼빼로 등 가격을 올린 바 있음.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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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은 올해 3분기 누적 매출 2조2425억 원, 영업이익 3839억 원을 기록하며 각각 4.6% 9.1% 상승. 국내 법인 3분기 영업이익은 1346억 원으로 전년 1150억 원보다 17% 급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