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고객님 보험 가입 어떠세요?' 전화로 보험 가입 시 유의할 점은?

  • 000님. A생명에서 나온 치아보험과 저희가 연계해서 프로모션을 진행 중인데요. 가입하실 생각은 없으세요? 90일 이후에 치과 치료를 받고 보상받은 뒤 해약하셔도 됩니다.
  • 000고객님. B생명 치매보험은 어떠세요? 중증치매 보장 상품이기에 추후 가정에 닥칠 어려움에 큰 도움이 됩니다. 

 

많은 분들이 전화로 이러한 전화 한 번쯤은 받아봤을 텐데요. 이를 텔레마케팅(TM)이라고 합니다. 주변에서 TM채널로 보험 상품에 가입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지난해 생명보험사 TM채널 초회보험료는 1194억2700만 원으로 전년 1097억8200만 원 대비 8.78% 상승했습니다. 

 

올해도 TM 채널에 강점을 가진 보험사들도 시장 점유율을 올리고자 다양한 방안을 모색 중인데요. 예를 들어 신한생명은 지난 3월 TM 영업 환경에 최적화된 영업지원시스템인 '코코시스템(COCO system)'을 오픈했습니다.

 

그렇다면 소비자들은 TM을 통한 보험 가입 시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할까요? 우선 길다고 설계사가 알려주는 상품의 장단점을 허투루 들어서는 안 됩니다. TM채널을 통한 보험 모집은 고객에게 상품을 소개하는 '권유단계'와 보험계약 체결을 위한 '청약단계'로 이뤄지는데요. 

 

이 모든 과정이 전화로만 진행되기에 청약이 완료될 때까지 모든 설명을 주의 깊게 들어야 합니다. 설계사가 권유단계에서는 상품의 장점을 적극 설명한 뒤 청약단계에서야 불이익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설명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 상품설명 속도가 너무 빠르거나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으면 천천히 또는 크게 말해야 한다고 언급해야 합니다. 상품의 설명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알아듣기 힘들 정도로 빠르게 설명하는 설계사가 많은데요. 

 

잘 못 들었음에도 귀찮아 설계사의 말에 모두 동의를 하면 안 됩니다. 설계사가 상품을 제대로 이해했다는 소비자의 얘기를 모두 녹취로 남기기 때문인데요. 그러니 꼭 목소리와 말투 수정을 요청한 뒤 설명내용을 정확히 확인해야 합니다.

 

가입 전에 상품요약자료를 문자, 이메일, 우편 등 원하시는 방법으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TM은 전화로만 상품 설명이 이뤄져 불완전판매 가능성이 높은데요. 특히 저축성보험은 보험기간이 길고 변액보험은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가입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이에 보험사에서는 작년 12월부터 저축성보험 및 변액보험 등은 가입권유 전 또는 가입권유 도중 소비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상품요약자료가 제공됩니다. 상품요약자료를 보면서 설계사의 상품설명을 비교·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고령자들은 큰 글자와 그림이 있는 보험안내자료를 받을 수 있는데요. 또 올해부터는 고령자들의 가입 후 청약을 철회하실 수 있는 기간은 기존 청약일로부터 30일에서 45일까지 늘어났습니다.  
 
가입한 상품의 내용은 해피콜로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해피콜은 보험회사가 신규 가입한 보험계약자를 대상으로 보험계약의 중요내용을 재확인하는 절차인데요. 전화로 체결된 보험계약은 모두 해피콜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만약 해피콜에서 나온 내용과 기존에 들었던 상품 내용이 다르다면 재설명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고객이 상품내용을 이해한다고 대답한 해피콜 녹취자료는 향후 분쟁 시 불리한 증거자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해여부를 묻는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신중하게 대답해야 합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