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제 남편과 함께…" 故 이희호 여사 추모식 거행

[IE 정치] 故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이자 우리나라 여성운동의 대모인 故 이희호 여사의 사회장 추모식이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거행됐다.

 

14일 오전 열린 추모식에는 공동 장례위원장인 이낙연 국무총리, 장상 전 국무총리서리, 민주평화당 권노갑 고문과 장례위 상임고문을 각각 맡은 문희상 국회의장과 김명수 대법원장,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자유한국당 황교안·바른미래당 손학규·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이정미 대표 등 여야 지도부와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낙연 총리는 추모사에서 "현대사의 고난과 영광을 상징하는 이희호 여사를 이제는 보내드려야 한다"며 "이 여사는 평탄할 수 없는 선구자의 길을 선택하고, 시대에 앞서 여성 운동에 뛰어들었다"고 제언했다.

 

이어 "헌정 사상 처음으로 이룬 평화적 정권교체도 이 여사에게 절반의 몫이 있는 것 같다"며 "김대중 대통령과 함께 평안을 누리시길 기원한다"고 첨언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이 여사는 대한민국 여성운동의 씨앗인 동시에 뿌리이자, 민주화 운동의 어머니로서 존경받기에 부족함이 없었다"며 "평화 통일을 위해 기도하겠다는 이 여사의 마지막 유언을 언급하고, 뼈를 깎는 각오로 이 여사의 꿈을 완성시키기 위해 혼신의 힘을 쏟겠다"고 추모했다.

 

추도식에서는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2일 보낸 조전도 낭독됐다.

 

조전은 김덕룡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이 읽었는데 '이 여사가 김 전 대통령과 함께 온갖 고난과 풍파를 겪으며 민족의 화해와 단합, 나라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 기울인 헌신과 노력은 자주통일과 번영의 길로 나아가는 현 남북관계의 흐름에 소중한 밑거름이 되고 있으며 온 겨레는 그에 대하여 영원히 잊지 않을 것'이라는 내용이었다.

 

한편 추모식은 시민 2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추모사 낭독과 추모 영상 상영, 헌화와 분향 등 순으로 진행됐다. 추모식 후 이 여사는 현충원 내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에 합장됐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