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인내심 없앤 FOMC, 이주열 "완화적인 결과…연내 금리인하 가능성 높아져"

[IE 경제] 인내심을 없앤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를 완화적으로 볼 수 있다는 게 이주열 한국은행(한은) 총재의 총평이었다.

 

20일 새벽(한국시각) FOMC 발표 이후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난 이 총재는 "17명의 FOMC 위원 중 8명이 연내 금리 인하가 필요하다는 견해를 밝힌 셈이라 시장에선 거기에 주목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아무래도 연내 금리 인하 가능성이 좀 커졌다고 보는 게 시장의 예상"이라고 짚었다.

 

이어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다음 달 금리 인하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금리를 50bp 내린다는 의견 등 점도표 결과는 예상하지 못했지만 불확실성이 최근 갑작스레 높아진 만큼 조금 더 확인할 것 같다"고 응대했다.

 

또 "제롬 파월 연준 의장도 질의응답에서 현재로선 기다리며 지켜보는 게 최선이라고 했고, (금리 인하) 가능성을 시사했으나 상황을 많이 지켜보고 확인할 것"이라며 "단기적으론 곧 있을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 미중 회담을 보고 미중 무역협상 향방을 가늠하고 지표를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고 부연했다.

 

우리나라 기준금리 인하에 대해서는 "연준의 변화가 국제금융시장이나 경기에 미치는 영향이 커 어느 나라든 연준의 방향을 늘 고려해 결정하지만 연준의 결정을 기계적으로 따라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연준은 이번 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현재 2.25∼2.50% 동결로 결의했다. 그러나 금리 조정에서 "인내심을 가질 것"이라는 표현을 삭제하는 대신 "(경기) 확장을 유지하고자 적절히 대응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