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조지아, 사흘 연속 반러 시위…내무장관 사퇴 요구도


[IE 국제] 옛 소련에서 독립한 조지아에서 사흘 연속으로 반(反)러시아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22일(현지시각) AP 통신에 따르면 시민 1500명은 조지아 수도 트빌리시 의사당 앞에서 반정부 시위를 열었다. 이날 시위대는 지난 20일 시위에서 경찰과 시위대의 충돌로 수백 명이 다친 것에 내무장관이 책임을 지고 사퇴할 것을 요구했다. 또 민의가 반영될 수 있도록 선거제도를 전면 개선할 것을 촉구했다.

 

20일 러시아에 대한 반발에서 비롯된 시위는 사흘째가 되자, 적극적인 친서방 성향의 야권이 가세했다. 유럽조지아당 소속 의원 세르기 카파나제는 "진압 작전으로 평화로운 시위대가 (고무)탄에 맞아 시력을 잃게 된 사태의 책임을 지고 내무장관이 물러나야 한다"고 말했다. 

 

조지아는 지난 2003년 무혈 '장미혁명' 이래 친유럽 노선을 택했으나 2008년 러시아의 침공으로 영토의 약 20%에 대한 지배력이 러시아에 넘겨졌다.

 

이번 시위는 러시아 하원의원 세르게이 가브릴로프가 20일 조지아 의회 의장석에서 러시아어로 연설하며 조지아인의 반러 감정을 자극한 데서 촉발됐다. 가브릴로프 의원은 조지아 출신이지만 2008년 러시아와 조지아의 전쟁 당시 러시아군에 가담했다는 의혹이 있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