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日 수출 규제 대응' 문 대통령, 오늘 5당 대표와 회동

[IE 정치] 일본 수출 규제 대응방안 마련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청와대에서 회동한다. 1년 4개월 만에 이뤄지는 회동으로 초당적 대응 내용을 담은 합의문이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18일 청와대 관계자의 말을 빌리면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는 이날 오후 4시부터 2시간 동안 청와대에서 만나 정부의 현 상황 보고 후 여야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사안의 심각한 만큼 여야 대표 모두 초당적 협조를 내세우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엄중한 시기에 열리는 만큼 여야가 초당적으로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도 "우리 당은 대통령과 정부가 올바른 해법을 내놓는다면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뜻을 이미 밝힌 바가 있다"고 같은 얘기를 했다.

 

이날 일본의 조치를 규탄하고 청와대와 국회의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담은 합의문이 나올지 여부가 최대 관심이다. 초당적 대응을 강조하지만 수출 규제 문제를 다루는 시각 차가 크기 때문이다.

 

이런가운데 참석자들은 일본 수출규제 이외 다른 국정 현안도 제한 없이 논의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추경안 처리, 자유한국당은 국방장관 해임안을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또 바른미래당, 평화당, 정의당은 선거제 개혁을 주 의제로 제시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