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WP "화웨이, 北 3G 이동통신망 구축·유지 비밀리 협조"

[IE 국제]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2016년 상반기 손을 떼고 철수한 이후 북한의 3G 이동통신망 구축과 유지에 관여해왔다는 미국 매체의 보도가 나왔다.

 

22일(현지시각) 미 워싱턴포스트(WP)가 화웨이 전직 직원 등에게서 확보한 내부 문서와 상황을 잘 아는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보도한 내용을 보면 화웨이는 2016년 상반기까지 최소 8년간 비밀리에 북한의 상업용 무선네트워크 구축과 유지를 도왔다.

 

지난 2008년 이집트 통신회사 오라스콤이 북한 조선우편통신공사와 지분합작으로 무선통신업체 고려링크를 세워 3G망을 구축할 당시 화웨이가 중국 국영기업 판다 인터내셔널 정보기술과의 제휴를 통해 장비 및 관리서비스 제공 등을 하며 관여했다는 것이다.

 

또 판다는 화웨이가 북한에 기지국과 안테나 등 고려링크 설립에 필요한 장비를 전달하는 데도 도움을 줬다. 화웨이는 장비 제공뿐 아니라 망통합은 물론 소프트웨어 서비스·관리 서비스·네트워크 보증 서비스도 제공했다.

 

여기 더해 북한이나 이란, 시리아 등 국제사회의 제재대상국을 직접 거명하지 않고 북한을 'A9'으로 표기하는 등 암호를 사용해 지칭하기로 했다는 내부자료도 있었다.

 

이와 함께 화웨이는 2017년 11월 미 재무부의 대북 제재 대상으로 지정된 회사인 단둥커화와도 업무를 공조했다. 그러나 단둥커화가 맡은 역할은 알려지지 않았다.

 

미국 상무부는 2016년부터 화웨이와 북한의 연계 가능성을 조사해왔다. 화웨이는 같은 해 북한 등 제재대상국에 미국 기술이 넘어갔는지에 대한 자료제출 요구를 받았으며 북한과의 연계로 미국의 대북제재를 위반한 것으로 파악되면 미 정부로부터 추가 제재나 형사처벌 등을 받을 수 있다.

 

이 같은 의혹은 미·중 무역협상과 북미 실무협상을 앞둔 시점에 제기돼 더욱 주목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 기사에 대한 취재진 질문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좋은 관계를 거듭 강조하면서도 파악은 해볼 것이라고 제언했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