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폼페이오 "북핵 실무 협상 '두어 주' 안에 재개 희망"

[IE 금융] 미국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7일(현지시각) 북한과의 실무협상 재개를 두어 주 안으로 계획하고 있다고 발언했다.

 

이날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지난주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참석 뒤 귀국한 폼페이오 장관은 국무부 청사에서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과의 회담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다가오는 수주 안에 우리가 협상 테이블로 돌아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두어 주 안에 협상을 계획하고 있으며 (북미) 두 팀이 다시 모이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그가 두어 주라고 힘줘 언급한 것은 한미연합 군사훈련 종료 이후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한미는 이달 5일 한반도 유사시에 대비한 지휘소연습(CPX) 방식의 연합 위기관리 연습을 시작으로 보름가량 연합 군사훈련에 들어갔다.

 

그는 북한의 최근 일련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에 대해서 "우리는 그들이 북한 안에서 취한 행동들에 대해 주시하고 있다"면서도 "우리는 (트럼프 행정부가) 취임했을 때 핵실험이 있었으나 일어나지 않고 있다는 걸 유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기 더해 "장거리 미사일들도 발사되지 않고 있다"며 "두 가지(미사일 발사와 핵실험을 안 하는 것) 모두 좋은 일"이라고 부연했다.

 

또 "협상 재개는 이러한 북한의 '완전하고 최종적인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제 우리의 과업은 북미 정상이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합의한 약속을 이행하는 것이고 우리는 이에 대해 집중하고 있다"고 제언했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