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1급 살인혐의 기소' 주택 방화로 5명 목숨 앗은 美 9세 소년

[IE 국제] 방화를 저지른 9세 소년이 1급 살인 혐의로 기소됐다. 미국에서 일어난 일이다.

 

미국 일리노이주 중부 우드포드 카운티 검찰은 8일(현지시각) 이 소년을 1급 살인 5건 포함, 방화 2건과 가중 방화 1건까지 총 8건의 혐의로 기소했다고 밝혔다. 이 소년은 지난 4월 6일 밤 11시경 우드포드 카운티 굿필드 빌리지의 팀벌린 이동식 주택에 방화한 혐의다.

 

지역 언론에 따르면 이때 화재로 1~2세 유아 3명과 34세 남성, 69세 여성 등 모두 5명의 일가족이 목숨을 잃었다. 사고 현장에 있던 다른 여성 1명과 어린이는 간신히 현장에서 벗어났다.

 

기소를 맡은 그렉 밍거 검사는 '의도적 방화'로 추정하면서도 용의자의 어린 나이를 따져 피해자들의 관계, 사건 동기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검찰은 용의자가 9살인 만큼 최소 5년, 최장 만 21세 때까지 집행유예를 고려하면서 정신치료와 상담을 병행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청소년 인권 옹호 단체인 '청소년 사법 이니셔티브'(Juvenile Justice Initiative)의 벳시 클락 회장은 아동의 뇌 발달을 감안할 경우 절대로 해선 안 될 일이라고 검찰 결정에 맞섰다. AP통신도 유엔 보고서 역시 14세 미만 어린이는 범죄 종류와 무관하게 기소하지 말 것을 권고하고 있다는 내용을 담아 보도했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