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가입부터 갱신 정보 한눈에…'車보험 종합포털' 오픈

[IE 금융] 앞으로 손해보험협회(손보협회)가 운영 중인 '자동차보험 종합포털'에 들어가면 자동차보험 가입부터 갱신까지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된다. 

 

금융감독원(금감원)은 손보협회와 함께 자동차보험 종합포털을 개선한다고 13일 알렸다. 그간 금감원과 보험업계는 자동차보험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했지만, 정보 제공 위치가 분산돼 소비자가 필요한 정보를 찾기 어렵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우선 자동차보험과 관련된 사이트를 모아둔 '정보포털 서비스'가 개시될 예정이다. 이 서비스는 자동차보험 가입부터 사고 발생, 보상처리 등 전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 사이트를 일괄 제공한다. 한 번만 클릭해도 ▲금감원 파인 ▲국토교통부 자동차365 ▲손보협회 보험다모아 ▲보험개발원 카히스토리 등 자동차보험에 대한 홈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한다.

 

자동차보험 분쟁조정 사례와 대법원 판례 등을 볼 수 있는 '정보검색 서비스'도 열린다. 자동차 사고 분쟁조정 사례을 비롯한 정보들을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면 광고나 개인 블로그가 먼저 검색돼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지적에 따라 마련된 것.

 

보험회사 약관과 상품요약서를 공시해둔 사이트로 안내하는 '링크 서비스'도 제공된다. 이 외에도 보험사별 상담센터 및 민원창구 링크가 일괄 제공되며 자동차보험 표준약관도 전자약관 형태로 제공돼 언제 어디서나 표준약관상 보상 기준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여기 더해 단체 대리운전보험에 가입한 대리운전 기사도 계약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보험회사별 계약 조회화면 링크를 제공하기로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자동차 종합포털만 방문하면 자동차보험 관련 유용한 모든 정보를 원스톱으로 활용 가능해 보험소비자의 편의성이 제고될 것"이라며 "보다 다양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토대로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