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각자사생

"빨간색 고무대야도 꼼꼼하게 확인하세요" 올바른 김장도구 알아보기

[IE 생활정보] 김장철이 되면서 많은 이들이 대야, 소쿠리, 김장비닐 등 서둘러 필요한 도구와 용기들을 구입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요. 이런 용구들을 사기 전 어떤 것을 사야할 지 고민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27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올바른 김장철 조리도구를 제시했는데요. 우선 식품용 기구에는 '식품용'이라는 단어나 식품용 로고와 같이 소비자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이 표시됐는데요.

 

김장을 위해 사는 대야, 소쿠리, 김장비닐, 고무장갑 등을 고를 때는 반드시 식품용으로 표기된 제품인지 살펴봐야 합니다. 

 

특히 김치를 버무릴 때 많이 사용하는 빨간색 고무대야는 식품용 기구가 아닌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보통 이 대야는 재활용 원료로 만들어져 카드뮴과 같은 중금속이 검출될 우려가 있으니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김장할 때 넣는 찹쌀풀을 쑬 때 플라스틱 국자나 주걱을 사용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플라스택 재질 도구는 고온에서 외형이 변형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스테인리스 도구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 국물을 우려낼 때 농산물 포장 용도로 쓰이는 양파망을 써서는 안 되는데요. 고온에서 양파망의 붉은색 색소가 녹아 나올 수 있기에 스테인리스 재질 육수망이나 통을 써야 한다네요. 

 

/이슈에디코 김지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