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공시 더하기] 사조대림, 사조해표 흡수합병 '긍정적 시각 다수'…주가 오름세



[IE 금융] 사조대림(003960)이 사조해표와의 흡수합병 발표 덕에 주가 상승세를 달리고 있다.

사조대림은 지난 18일 장 마감 후 사조해표의 흡수합병을 한다고 공시했다. 존속회사는 사조대림이며 사조해표는 소멸한다. 합병기일은 오는 6월 1일이며 신주 상장 예정일은 같은 달 26일이다.

이러한 발표와 함께 21일 오전 10시 30분 현재 유가증권시장에서 사조대림은 전 거래일 대비 850원(3.54%) 오른 2만485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번 양사 합병에 대해 하나금융투자는 먼저 지배구조 강화 및 단순화가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또 B2C 영업력이 강화될 것이라는 예측도 내놨다.

하나금융투자 심은주 연구원은 "올해 사조해표는 대두박 투입가 하락에 대한 수혜가 지속될 것"이라면서 "사조대림은 본업(식품 가공)의 수익성 개선이 기대되나 연결 자회사(사조오양, 사조화인코리아) 실적은 생물가격 하향 안정세 기인해 보수적 접근이 필요해 보인다"고 내다봤다.

키움증권도 보고서에서 사조대림이 사조해표를 흡수 합병하면서 경영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판단했다.

키움증권 박상준 연구원은 "양사 합병에 따라 향후 영업망 통합을 통해 경영 효율성 증대를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향후 지배구조 변화에 대한 전망을 위한 단서는 부족한 상태"라며 "지배구조와 관련된 디스카운트 해소 여부는 좀 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