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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에 전 세계는 韓라면 열풍' 올해 라면 수출액 6억 달러 전망

 

[IE 산업] 올해 라면 수출액이 6억 달러 규모에 이르며 사상 최대를 기록할 전망이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전 세계 시장에서 우리나라 라면이 비상식량으로 주목을 바았기 때문이다. 또 영화나 드라마와 같은 국내 콘텐츠 덕분에 K-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도 영향을 미쳤다.

 

21일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1~11월 라면 수출액은 5억4972만 달러로 지난해 동기보다 28.4% 증가했다. 이는 이미 지난해 수출액 4억6700만 달러를  뛰어넘은 수준이다. 

 

국가별로 수출액을 보면 중국이 1억3856만 달러로 전체의 25.2%를 차지했으며 미국(7284만 달러), 일본(4498만 달러), 태국(2466만 달러), 필리핀(2237만 달러) 등이 뒤를 이었다.

 

연간 라면 수출액은 2016년 2억9000만 달러에서 2017년 3억8000만 달러, 2018년 4억1000만 달러, 지난해 4억7000만 달러로 계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만약 이달 수출액이 지난달 수준만 유지할 경우 올해 라면 수출액은 6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농심의 경우 중국과 미국에 공장을 두고 신라면과 너구리, 짜파게티, 육개장 사발면 등을 생산·판매 중이다. 특히 농심은 올해 영해 '기생충'에 등장한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 덕분에 매출 증대에 성공했다.

 

팔도는 러시아와 베트남 현지 법인을 소유했는데, 이들 법인의 올해 1~3분기 매출은 각각 1685억 원과 263억 원으로 순수 국내 총수출액인 896억 원을 넘어섰다. 대표적으로 팔도 컵라면 '도시락'은 러시아에서 전체 컵라면 시장 점유율이 60%를 차지했다.

 

해외 공장 없이 수출할 라면도 국내에서 생산하는 삼양식품의 올해 1~3분기 수출액은 2864억 원으로 작년 한 해 수출액 2727억 원을 추월했다. 이는 내수 판매액 2111억 원보다도 상회한 수준이다. 이 같은 실적은 '불닭볶음면'이 효자 노릇을 한 덕분이다. 이 외에도 국내에서 생산해 수출하는 오뚜기의 올해 라면 수출액도 지난해 동기보다 20~30% 뛰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