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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OTT '쿠팡플레이' 시작…월 2900원에 쇼핑·동영상 혜택↑

 

[IE 산업] 쿠팡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인 '쿠팡플레이'를 출시하면서 OTT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미국의 아마존처럼 e커머스와 영상 콘텐츠를 연계해 시장 지배력을 키운다는 청사진을 그린 것이다.

 

24일 쿠팡은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쿠팡플레이(Coupang Play)'를 공식 출범했다. 쿠팡 '로켓와우' 회원이라면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처럼 영화나 TV 시리즈를 비롯한 국내·외 영상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다. 

 

쿠팡은 가격 경쟁력으로 승부수를 띄웠다. 기존 월 2900원의 로켓와우 멤버십을 이용할 시 로켓배송부터 OTT 서비스까지 쿠팡의 독창적인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이는 기존 국내 OTT 시장에서 가장 최저인 KT 시즌(5500원)의 절반 수준이다. 

 

무료 새벽배송과 무료반품, 회원특가 등 쇼핑 혜택이 있는 로켓와우 멤버십 회원이라면 쿠팡플레이 애플리케이션(앱)을 다운로드 받은 뒤 연동하면 별도 가입 절차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현재는 안드로이드 버전 공식 앱만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 추후 아이폰·태블릿PC·스마트TV·PC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도 나올 예정이다.

 

쿠팡플레이는 영화, 국내외 인기 드라마, 시사교양, 애니메이션, 어학, 입시 강좌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쿠팡은 YBM, 대교 등 국내 교육기업과 협업해 콘텐츠를 개발했다. 또 미국 TV 시리즈 '존경하는 재판장님(Your Honor)'이나 교육형 뉴스 콘텐츠 'CNN10'처럼 다른 OTT 서비스에서는 볼 수 없는 콘텐츠도 순차적으로 공개할 방침이다.

 

쿠팡플레이 계정 1개당 최대 5개의 프로필을 만들 수 있다. 한 명만 와우 멤버십에 가입하면 최대 5명의 가족이 월2900원에 무제한으로 쿠팡플레이를 이용할 수 있는 것. 또 대부분의 콘텐츠를 다운로드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 연결이 어려운 여객기나 캠핑장 등에서도 미리 내려받은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앞서 쿠팡은 지난 7월 싱가포르 OTT 서비스 업체인 훅(Hooq)의 소프트웨어 사업을 인수했으며 10월 특허청에 '쿠팡플레이' 상표 특허를 출원했다. 

 

쿠팡플레이 김성한 총괄 디렉터는 "쿠팡은 독창적인 서비스로 고객들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며 "고객들의 일상이 지금보다 더 편하고 즐거울 수 있도록 쿠팡플레이 오리지널 자체 제작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