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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온라인쇼핑 15조 돌파 '역대 최대'

 

[IE 산업]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거래 규모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도 10조 원을 넘어섰다.

 

5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0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5조63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2% 증가했다. 이는 지난 2001년 통계 작성 이래 최대 규모다.

 

상품군별로 보면 피자·치킨처럼 온라인 주문을 통해 배달되는 음식서비스 거래액은 60.6%, 일반 공산품 음식을 포함한 '음·식료품' 거래액이 47.1% 급증했다. 가전·전자·통신기기(42.4%), 생활용품(36.0%) 등도 마찬가지로 거래액이 늘었다.

 

다만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여행 및 교통서비스(-52.0%), 문화 및 레저서비스(-65.8%) 등에서는 거래액이 감소했다.

 

또 전체 소매판매액 41조5825억 원 가운데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은 12조1461억 원으로 통계 작성 이래 가장 많았다. 소매판매액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9.2%로 역대 최고치를 시현했다.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에는 여행 및 교통·문화 및 레저·e쿠폰·음식·기타 등 서비스 거래액은 포함되지 않았다.

 

모바일 쇼핑 거래액도 10조2598억 원으로 21.9% 증가하며 통계 작성 이래 최대치를 기록했다. 특히 음식서비스의 모바일 거래 비중이 96.1%로 가장 높았다. 이는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활용 영향 때문이다. 이어 e쿠폰서비스(86.3%), 가방(79.6%), 여행 및 교통서비스(76.8%) 등이 뒤를 차지했다.

 

총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68.1%로 전년 동월 대비 2.6%포인트 올랐다. 운영형태별로 보면 온라인몰 거래액은 11조243억 원으로 1년 전보다 26.3% 증가했지만, 온·오프라인병행몰 거래액은 4조388억 원으로 전년 대비 2.0% 줄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