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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선택 1위 한식 '치킨' 가장 많이 접한 음식은 '김치'

 

[IE 산업] 한식을 먹어본 외국인들이 가장 자주 먹는 한국 음식은 '김치'였으며 제일 선호하는 한식은 '한국식 치킨'으로 나타났다. 반면 선호하지 않는 한식으로 소주와 같은 우리 술이 꼽혔다.

 

7일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8∼9월 해외 주요 16개 도시 현지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온라인 조사에서 '한식을 알고 있다'고 답한 외국인이 57.4%였다. 한식에 대한 인지도는 지난 2018년 54.0%에서 2018년 54.6%, 지난해 57.4% 등으로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한식 만족도는 81.3%로 지난해 81.2%와 비슷했다. 해외 소비자들은 한식을 주로 ▲매운(32.5%) ▲색다른·이색적인(32.4%) ▲풍미 있는(31.4%) ▲대중적인(29.0%) ▲반찬 가짓수가 다양한(28.8%) 등의 이미지로 인식하고 있었다.

 

한식을 먹어본 적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자주 먹는 한식으로는 김치(33.6%)가 가장 많았고 비빔밥(27.8%), 한국식 치킨(26.9%)이 뒤를 이었다. 반면 가장 선호하는 한식은 ▲한국식 치킨(13.3%) ▲김치(11.9%) ▲비빔밥(10.3%) 순이었다. 반면 선호하지 않는 한식으로는 우리 술이었다. 소주와 같은 우리 술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14.1%였다.

 

권역별로 보면 북중미는 불고기(12.8%), 유럽은 비빔밥(12.6%), 동북아시아는 삼겹살 구이(11.6%), 동남아시아는 김치(14.9%), 오세아니아·남미·중동은 잡채(7.0%)의 선호도가 높았다.

 

국가별 인지도와 만족도는 중국(북경·상해)과 인도네시아(쿠알라룸푸르)에서 가장 높았으며 일본(동경)과 이탈리아(로마)에서 가장 낮았다.

 

농식품부 김종구 식품산업정책관은 "이번 조사를 통해 해외 소비자들의 한식에 대한 인식과 저번이 상당히 확대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한식 및 한식당 만족도 개선을 위한 국가별 전략을 수립하여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