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S리테일·홈쇼핑 합병안 주총 통과…7월 온·오프 통합 플랫폼 출범

 

[IE 산업] 통합 GS리테일이 오는 7월1일 공식 출범한다.

 

28일 GS리테일은 강동구 동북부사무소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GS홈쇼핑 합병 승인 안건을 의결했다. 출석 주주의 찬성율은 98.47%다. 흡수합병 방식으로 GS홈쇼핑이 사라지고 GS리테일이 남게 되며 합병비율은 1대 4.22다. GS홈쇼핑 주식 1주당 GS리테일의 신주 4.22주가 배정된다.

 

GS리테일 허연수 부회장은 이날 "GS홈쇼핑과의 합병을 통해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선도하는 온·오프라인 통합 커머스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장기화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모든 사업이 급격하게 모바일, 플랫폼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특히 유통산업 내 지각 변동과 주도권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목표는 '디지털 커머스'를 중심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하고, 온·오프라인 통합 커머스 플랫폼 리딩기업으로 거듭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통합 GS리테일은 IT·데이터·상품·물류 등 양사의 핵심 역량과 자산을 합쳐 상품·배송 등의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기존 오프라인 매장인 GS25와 GS THE FRESH는 경영주·협력사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퀵커머스, 구독 경제 등 플랫폼 비즈니스를 강화하고 온·오프 채널 연계를 가속화한다는 청사진을 그렸다.

 

홈쇼핑은 데이터 홈쇼핑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동반해 새로운 상품 카테고리와 취급 브랜드를 확대해 D2C 플랫폼, 라이브커머스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할 방침이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