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SPC, 민노총 화섬노조와 '노사협약' 체결

 

[IE 산업] SPC 파리바게뜨의 가맹점 제빵기사들을 고용해 설립된 'PB파트너즈'가 민주노총 화섬노조와 노사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측은 '사회적합의 발전 협의체'를 발족해 발전적으로 상생할 수 있는 방향을 찾는다는 방침이다.

 

3일 민주노총 화섬노조은 이날 서울 서초구 양재동 SPC그룹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사합의가 도출됐다고 발표했다.

 

노사 합의서를 보면 ▲노사간담회 구성 ▲부당노동행위자 인사 조치 ▲부당노동행위 재발 방지 약속 및 차별 없는 승진 평가 ▲신입직원에게 공평한 조합 선택의 기회 제공 ▲현행보다 자유로운 보건 및 연차 휴가 사용 ▲PB파트너즈 관련 고소·고발 취하 ▲양재사옥 주변 시위 천막 철거 등의 합의가 있다.

 

이들은 노사간담회를 구성해 소수 노조인 민주노총 의견을 적극 청취하기로 했으며, 노조 활동에 대한 적극 지원 등 소수 노조를 배려하는 정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PB파트너즈 관계자는 "상호 존중과 협력에 바탕을 둔 사회적합의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고 노사 상생을 위한 대승적 차원에서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고용노동부는 SPC에 지난 2017년 11월 제빵기사 5378명을 직접 고용하라는 시정명령을 내림. SPC는 2018년 1월 자회사를 설립해 이들을 고용, 3년 내 본사 정규직과 급여를 같은 수준으로 맞추기로 하는 사회적 합의에 동의.

 

SPC 측은 지난해 4월 '사회적 합의 이행 완료' 선포식을 개최. 그러나 민주노총 소속 제빵기사들과 그들을 지지하는 시민단체는 아직도 사회적 합의가 이행되지 않았다고 주장, 불매운동과 1인 시위를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