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숙녀화·전기매트·외식' 소비자상담 증가율 급증…이유는?

 

[IE 산업] 지난달 숙녀화, 전기매트, 외식 등에서 소비자상담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 따르면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등록된 소비자상담을 분석한 결과 지난달 소비자상담은 5만857건으로 전월 4만9481건 대비 2.8%(1376건) 뛰었다. 다만 지난해 동월(5만3772건) 대비 5.4% 감소했다.

 

지난달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구두, 부츠 등 숙녀화 관련 상담이 전월 대비 48.8% 급증했다. 이어 전기매트류(40.7%), 외식(37.4%) 순이었다.

 

숙녀화는 제품 불량으로 환불을 요청했지만 사업자가 거부하는 사례가 많았다. 전기매트류는 작동 불량으로 애프터서비스(A/S)나 교환을 요구하는 경우가 늘었다. 외식은 음식을 먹고 배탈이 나서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상담의 비중이 컸다.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봉지면(9762.5%), 화장품세트(501.3%), 각종 식품류’ (203.3%) 순으로 집계됐다. 모두 온라인쇼핑몰 '스타일브이'의 피해다발품목으로 배송 및 환급 지연에 대한 상담이 많아져서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헬스장(1370건)이 가장 많았으며 의류·섬유(1344건), 이동전화서비스(1178건) 등이 뒤를 이었다.


전체 상담 사유로 보면 '품질 A/S 관련'이 1만3002건(25.6%)으로 최다 건으로 기록했다. 이어 '계약해제·위약금' 1만948건(21.5%), 계약불이행 9089건(17.9%) 순이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1372소비자상담센터'는 유료 전국 대표전화 국번 없이 1372로 상담을 제공 중. 인터넷 주소창에 1372.go.kr을 입력해서도 상담 가능. 상담을 통해 피해가 확인될 시 한국소비자원에서 조사를 통해 합의권고나 분쟁조정과 같은 방법으로 피해 해결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