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 산업] 애경산업, LG생활건강, 라이온코리아 등 3개 사가 생활가정용품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표시를 도입하기로 했다.
6일 한국소비자원(소비자원)에 따르면 그동안 일상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생활가정용품 중 일부 제품은 용기 형태가 같거나 유사해 촉각만으로 제품을 식별하는 시각장애인이 잘못 사용할 우려가 있었다.
이에 소비자원과 생활가정용품 사업자정례협의체(애경산업, LG생활건강, 라이온코리아)는 제품에 직접 점자를 표시하기로 결정했다.
라이온코리아는 액체 세탁세제 '비트' 3L 용기형 제품군 10여 종에 점자 표기를 도입했다. 점자 규격과 적용 가능 부위, 편의성 등을 고려해 용기 뚜껑 바로 밑 앞면에 품목(세탁세제)을, 뒷면에 제품명(비트)를 점자로 표기했다. 올 하반기에는 액체 세탁세제 비트 파우치형 제품군과 손 세정제 '아이! 깨끗해'를 포함한 다양한 제품군에 점자 표시를 늘릴 예정이다.
LG생활건강은 '도미나크림' 제품 포장 상단에 제품명(도미나)'을 점자로 표시하고 있다. 또 섬유유연제 '샤프란 아우라'를 시작으로 이달 이후 출시하는 생활가정용품 전체에 점자 표시를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애경산업은 최근 제품 포장 뒷면에 품목(치약)과 제품명(바이컬러), 용도(미백) 등을 점자로 표시한 바이컬러 치약 3종을 내놨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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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소비자원은 생활가정용품 사업자정례협의체와 지난해 11월 주방세제, 세탁세제 등에 걸어서 쓸 수 있는 제품 식별용 점자 태그(5종 세트 4183개)를 제작해 전국 시각장애인에게 배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