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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저비용 항공사 요금, 소비재 기대치보다 비싸"

 

[IE 산업] 국내 저비용 항공사 요금이 소비자들이 생각했던 기대치보다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4일 한국소비자원(소비자원)에 따르면 소비자원이 ▲에어부산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등 4개 저비용 항공사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파악됐다.

 

소비자원이 최근 2년간 이들 항공사 국내선이나 국제선을 탑승한 경험이 있는 만 20세 이상 소비자 16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했다. 그 결과 응답자의 50.9%가 대형 항공사 대비 요금이 저렴해서 저비용 항공사를 선택했다고 응답했다.

 

또 소비자들은 저비용 항공사의 요금이 대형 항공사와 비교해 평균 38.1%는 싸야 한다고 바라보고 있었다. 국제선과 국내선 모두 50% 이상 저렴해야 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30~40% 저렴해야 한다는 답변이 뒤를 이었다.

 

그러나 저비용 항공사 요금은 국내선 평일 기준 16%, 주말은 9%가량 각각 저렴해 소비자들의 기대치와 차이 났다.

 

조사 대상 중 9.1%는 저비용 항공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불만이나 피해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유형별로 보면 운송 지연(52.7%)과 위탁수화물 분실·파손(27.4%)이 많았다.

 

종합 만족도(5점 만점)는 제주항공(3.59점), 에어부산(3.57점), 진에어(3.55점), 티웨이항공(3.52점) 등이었다. 부문별 만족도는 서비스 품질이 3.64점으로 가장 높았고 서비스 상품(3.52점), 서비스 체험(3.32점) 등이 뒤를 이었다.

 

서비스 품질 부문에서는 전문성(3.81점)과 대응성(3.78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항공기 디자인이나 체크인 시설 등을 평가하는 유형성 평가 점수는 3.40점에 그쳤다.

 

서비스 상품 부문에서는 운항 서비스가 3.74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요금과 부가 혜택(3.34점) 점수는 가장 낮았다. 

 

소비자원은 저비용 항공사 4개 사와 이번 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물리적 환경·인프라 등을 개선할 것을 요청했다. 또 운송 지연 저감·안내 강화 등 소비자 불만 감소를 위해 노력해 줄 것도 요구했다.

 

+플러스 생활정보

 
모두투어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여행 송출객수가 약 131만4000여 명으로 전년 대비 약 327% 증가.

 

12월 출발 기준 해외 패키지 예약 수는 8만8240명, 항공권은 4만7081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 106.3%, 97.5% 증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시작되기 전 2020년 2월 이후 최대치를 경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