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더 강력하게…' 담뱃갑 속 건강 경고 그림·문구, 12월 교체

 

[IE 사회] 담뱃갑에 붙는 건강 피해 경고 그림·문구가 올해 12월 더 강력하게 변경된다.


3일 보건복지부는 이날부터 오는 6월1일까지 '담뱃갑 포장지 경고 그림 등 표기 내용 개정(안)'을 행정예고했다. 개정안은 국민건강증진법상 현행 제4기 담뱃갑 건강 경고 적용이 오는 12월22일 종료되면서 차기 경고 그림·문구를 선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새로운 경고 그림과 문구는 올해 12월23일부터 2026년 12월22일까지 적용된다. 궐련의 경우 새 경고는 그림 10종 중 2종을 교체해 질병 비중을 키우고 문구는 단어형에서 문장형으로 바뀐다.

 

자세히 보면 기존 임산부 흡연, 조기 사망에 관한 경고 그림을 빼고 안질환이나 말초혈관질환과 같은 질병을 추가해 건강 피해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또 기존에는 '폐암'이라는 단어만 표출했다면 앞으로는 '폐암으로 가는 길'이라고 문장형으로 바뀔 예정이다.

전자담배(궐련형·액상형)는 경고 그림 주제를 1종에서 2종으로 늘리되, 경고 문구는 현행대로 유지한다.

 

복지부 정연희 건강증진과장은 "제5기 경고그림 및 문구는 국내·외 정책·연구 사례 분석, 대국민 설문조사 및 관계 전문가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담뱃갑 건강경고 표기제의 도입 취지를 살려 흡연 예방과 금연 유도에 효과적인 안으로 선정했다"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담뱃갑 경고 그림과 문구는 국민건강증진법(9조 2항)과 시행령(16조)에 따라 지난 2016년 12월 처음 도입. 2년마다 건강 경고의 효과성을 평가해 필요할 때 일부 그림과 문구가 교체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