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용범 1차관 "물가상승률 마이너스라도 디플레이션 우려X"

기획재정부 김용범 1차관 3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서 거시정책협의회 개최
"물가 상승률 크게 하락한 주요 원인, 농산물과 국제유가 가격 하락에 있어"

[IE 금융] 정부와 한국은행이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사실상 마이너스로 나타난 것에 대해 "디플레이션을 우려할 상황이 아니다"라고 제언했다.

 

기획재정부 김용범 1차관은 3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거시정책협의회를 열어 "한국의 저물가는 수요 측보다 공급 측 요인에 상당 부분 기인한 것"이라며 "디플레이션 상황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8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4.81(2015년 100 기준)로 전년 8월과 동일하다. 다만 소수점 세자릿수까지 따지면 1년 사이 0.038% 하락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한 건 1965년 통계 작성 이래 처음이다.

 

이와 관련해 김 차관은 "글로벌 경기 둔화, 미중 무역갈등 장기화 우려 등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므로 저물가 흐름이 장기화할 경우 경제활력을 추가로 저하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지난달 물가 상승률이 크게 하락한 주요 원인으로는 농산물과 국제유가 가격 하락에 있다고 부연했다. 실제 지난달 농산물 물가는 전년보다 11.4% 감소하면서 전체 물가를 0.53%포인트 끌어내렸다. 국제유가 하락과 같은 영향 탓에 석유류 가격도 6.6% 떨어지면서 전체 물가를 0.30%포인트 내렸다. 

 

김 차관은 "정책적 요인도 물가 상승률을 낮추는 데 영향을 미쳤다"며 "유류세 인하와 건강보험 적용 확대, 무상급식 등 복지정책도 물가 상승률 하락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디플레이션 상황이 아니다"라며 "물가 상승률은 당분간 기저효과 영향에 0% 내외에서 머물겠으나 기저효과가 줄어드는 연말부터는 0% 중후반으로 상승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은행 윤면식 부총재도 디플레이션을 우려할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하면서 물가 상승률이 내년 이후에는 1%대로 높아질 것이라는 예측을 내놨다. 

 

윤 부총재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전 세계적으로 저인플레이션이 공통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경기 순환적 요인만 아니라 글로벌화, 기술진보 등 구조적 요인이 영향을 미쳤다는 견해도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한국은 정보통신기술 보급과 온라인거래 확산 정도가 빠르고 인구 고령화도 급속히 진행돼 구조적인 요인의 영향을 더 크게 받고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